올리브영 입점 후 마케팅전략

작성자 하규리
작성일 2024.02.20
조회수 2046


현재 대한민국에서 대다수 뷰티브랜드의 목표는 '올리브영 입점'일텐데요

입점으로 끝이 아닌 올리브영 플랫폼에서 상위노출을 시키는것이 목표겠죠

올리브영 입점 또는 입점 후 마케팅 목표에 대해 관심있다면 도움이 될 팁을 공유하겠습니다.



올리브영이나 다른 이커머스 대형 플랫폼 내 상위 노출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그러나 상위노출을 시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1. cpc광고로 트래픽 몰아주기

네이버 GFA   또는 카카오 비즈보드 등과 같이 CPC가 낮은 매체를 활용해서

올리브영 내 자사 제품의 상세페이지 트ㅐ픽을 단기간내 급증하는 전략

가설: 이용자가 많은 페이지 보다는 트래픽이 많은 페이지가 채널에서 상위로 올라갈 확률이 높다


실제 올리브영 내 제품 상세페이지를 보면 'N명이 보고있어요' 라는 메시지가 실시간으로 뜸

다수의 사용자가 보고있는 페이지는 올리브영 채널에서 추천을 받아서 더 높은 랭크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음


2. 상위 노출되고 있는 브랜드의 제품 분석하기



자사 브랜드가 속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상위노출 되고 있는 브랜드들의 이미지, 제품명, 상세페이지 전반을 살펴보고 분석해서 공통점을 찾을 것

레오제이 등 뷰티 인플루언서나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썸네일 사진을 사용한다거나 인플루언서의 이름을 활용한 문구를 넣었는지 등을 분석할 것

이러한 제품들의 평균 가격대, 뷰티어워즈 수상로고 활용여부,  소비자 혜택 강조 유무 등 파악하여 자사 브랜드 제품에 반영할 것


--올리브영 상위 노출 제품들에게서  도출해낸 인사이트를 자사 브랜드제품에 적용하여 플랫폼내 상위노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함.



3. 자사 브랜드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와 맥락이 있는 인플루언서 선정.

기초 스킨케어 리뷰를 주요컨텐츠로 업로드하는 유튜버

색조 메이크업 리뷰를 주요컨텐츠로 업로드하는 유튜버

제품 카테고리와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해야함



4.  이미지가 주는 시각적인 힘 활용하기




중저가 색조화장품은 특히나 제품의 색상이 뚜렷하게 보여져야 합니다.

예쁜이미지, 고급진 이미지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최소한 제품이 한눈에 들어오게 깔끔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관된 브랜드 전략과 제품 USP에 적합한 이미지, 카피라이팅은 당연하거니와 기본적인 사항까지도 꼼꼼하게 점검필요

  • - 썸네일 이미지 혹은 상세페이지가 깨져 보이지 않는지
  • - 모든 웹 및 모바일 환경에서 우리 상세페이지가 어떻게 보이는지
  • - 상세페이지 레이아웃이나 흐름이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는지
  • - 제품을 정말 처음 보는 사람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




5. 올리브영 입점 후 전략

올리브영 채널에 입점해 마케팅을 시작하면, MD에게 광고가 잘 보이지 않는 것 같다거나 매출 목표를 맞추기 어려울 수 있으니 이를 보완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달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음.

이 때 가장 좋은 건 구체적인 수치로 커뮤니케이션 필요.

다음의 기본 지표는 주간 단위로 업데이트해 준비해 두는 것을 추천.

  • 광고 : 기간, 집행 금액, 매체, CTR, 클릭 수, CPC
  • 시딩 : 기간, 섭외 인플루언서 수, 발행 기간, 매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


마케팅 목적과 자사 브랜드에 맞는 구좌 찾기!

-- 올리브영이나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많은 커머스 채널에는 자체 광고상품이 존재합니다

메타나 구글 등 외부 채널에서 집행하는 광고보다 더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 채널메시지, 메인 배너, 기획전 등 다양한 광고상품이 있지만 자사 브랜드와 맞는 구좌가 존재합니다.

처음부터 가격이 높은 구좌를 활용하기 보다는 낮은 구좌를 활용하여 효율을 체크하여 브랜드 제품에 맞는 구좌를 찾아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기가 많은 지면을 선택한다고 해도 자사 브랜드의 프로모션이 뒷받침해주지 못한다면  성과를 기대하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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