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A 셋팅 기초 (1)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4팀 홍승택입니다.
오늘은 구글 검색광고에 대해서 살펴볼까합니다.
구글 검색광고의 특징, 개념, 기능과 같은 내용은 검색해보면 상당히 잘 나와 있는 콘텐츠들이 많으니
실제 세팅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이나 흔하게 부딪치는 난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캠페인 생성
광고세팅의 가장 첫번째 단계 캠페인 생성 단계입니다.
캠페인 생성을 누르면 요런 식으로
캠페인 목표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에 설정한 캠페인 목표에 따라서 머신러닝의 로직이 달라지게 되므로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UAC를 제외한다고 했을 때 검색캠페인 목표는 아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판매 : 상품의 구매전환 목표일 때
◆ 리드 : 전환 과정을 시작하는 기능
◆ 웹사이트 트래픽 : 잠재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도
우리 광고의 목표가 상품을 판매하는 ROAS를 기준으로 잡는다면 판매 캠페인
DB업종이라 상담 문의를 최대한 많이 받아 DB당 단가를 줄이는 것이 목표라면 리드 캠페인
웹사이트의 유입 자체를 늘려 CTR을 개선시키는 것이 목표라면 트래픽 캠페인
초기에 설정하신 광고 목표 및 KPI에 맞게 캠페인 목표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캠페인 목표를 설정하신 후에는 캠페인의 전환 목표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여기서 확인되는 전환 목표는 계정 내 설정한 전환 목표가 보여지는데
도구 및 설정 > 전환 탭에서 각 전환 이벤트들을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등록되어있는 전환 액션들을 확인해주시면 되는데
전환액션 상태는 크게
1. 활성
2. 주의 필요
3. 기록되고 있지 않음
4. 기타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전환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문제가 있는 경우는 구글 애즈에서 진단해주는 내용에 맞게 해결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캠페인 유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희는 검색광고를 할꺼니까 검색 부분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유형을 선택하시면 목표 달성 방법 및 캠페인 이름이 나오는데
목표 달성 방법란은 선택입니다. 저희 랜딩 URL을 입력하면 해당 URL을 자체검토해서 전환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각종 도움말들을 제공해줍니다. 스킵하셔도 무관합니다.
그 후에 캠페인 이름을 구분하기 쉽게 입력해주시고 계속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2. 입찰
다음으로 입찰 전략 부분입니다.
사실 구글 광고의 가장 뛰어난 기능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 우리의 광고 목표, 캠페인 목표에 맞춰 입찰전략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우리 광고가 고객의 직접적인 전환을 유도하고 전환 추적을 현재 사용하고 있다면 전환 수 증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1. 전환
이렇게 타겟 전환당 비용을 설정할지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타겟 CPA는 설정한 타겟 전환당비용(CPA) 이하에서 전환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입찰가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광고를 돌리기 이전에 저희 광고에 적합한 전환당 비용은 알 수가 없으니 광고 이력이 없고 초기 단계라면 타겟 비용은 설정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전환가치
타겟 광고 투자수익 (ROAS)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전환수 입찰과 마찬가지로 전환당 비용이 그대로 ROAS로 변경되는 개념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설정한 ROAS를 최대한 맞추도록 광고가 돌아가게 되는데 이에 맞게 입찰가를 자동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CPC가 말도 안되게 폭증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3. 클릭
클릭 및 유입이 최대한 많이 증가하도록 광고가 돌아갑니다!
최대 CPC 상한선을 설정할 수 있는데
최대 CPC 입찰가 한도는 자신의 클릭수 극대화 입찰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광고주를 위한 고급 옵션입니다. 입찰가 한도를 통해 각각의 클릭에 대해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CPC 입찰가 한도는 구글 검색 순위의 비딩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입찰가 한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CTR, 클릭수 전반적인 광고 집행 컨디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입찰가 한도를 너무 적은 금액으로 설정하면 광고가 정말 잘 안돌아갑니다.
일 예산을 아무리 높게 설정해놔도 CPC한도 자체가 적으면 클릭수가 굉장히 적게 찍히기 때문에 적당한 CPC 상한선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네트워크
원하는 입찰전략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면 검색 네트워크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체크박스가 2개가 있다보니 둘 중 하나는 무조건 선택해야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선택 다 안하셔도 됩니다!
1) 체크를 둘 다 안할 경우 : 구글 검색 사이트에만 광고가 노출되어
구글 검색결과, 구글플레이, 쇼핑 탭, 구글 이미지, 구글 지도, 지도 앱 등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2) 구글 검색파트너만 체크한 경우 : 말그대로 구글 검색 파트너 매체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매체가 유튜브죠
구글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바로 요 영역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간혹가다가 다른 모든 지면은 제외하고 유튜브 검색결과에'만' 광고가 노출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불가능합니다.
3)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체크한 경우
구글과 제휴를 맺은 굉장히 많은 다수의 네트워크 지면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지면이 많다보니 도달률은 상당히 높아질 수 있지만 상당수의 광고비용이 디스플레이 지면에 소진되어 광고비 누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애시당초 저희가 검색광고를 운영하는 목적이 구글 검색창 or 유튜브에 노출시키려는 목적이 대다수이니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도달률을 높이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왠만하면 끄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위치
이거 디폴트로 모든 국가에 선택되어있습니다.
이대로 광고를 돌리면 인도나 말레이시아같은 인구밀도가 높은 국가에서 우리의 소중한 광고비가 다 태워질 수 있으니 진짜 해외광고를 돌릴 것이 아니라면 꼭 대한민국으로 체크해주도록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알아보고 다음 인사이트에서 잠재고객 세그먼트부터 실제 검색광고 캠페인 라이브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