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비즈보드 VS 톡채널 전환 유도는 어디서 발생할까?

작성자 김지원
작성일 2025.06.18
조회수 76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카카오 비즈보드 VS 톡채널 홈, 진짜 전환 유도는 어디서 더 잘 나올까?" 입니다.


비즈보드가 좋을지, 톡채널 홈 화면이 좋을지,

같은 예산이라면 어디에 더 배분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실무자 및 광고주 분들이궁금해하실 내용인데요!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 상세하게 풀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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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카오 비즈보드 / 톡채널 유입 경로와 이용자 심리



- 카카오 비즈보드


: 카카오톡 더보기 탭 상단에 피드형 광고로 노출

: 주 광고 형태는 스폰서드 콘텐츠/랜딩 연결형 배너

: 브로드 타겟 방식으로 불특정 다수가 유입

: 콘텐츠 소비 중 자연스럽게 광고를 클릭하여 유입되는 것이 특징

: 광고 비용: CPC, 클릭당 과금 형태




- 톡채널


: 브랜드 채널 내 메인 화면에 광고 노출

: 브랜드 소개, 상품, 링크형 카드 등이 주 광고 형태

: 채널 추가자 OR 기존 팬층에서 유입되며

카카오 비즈보드의 불특정 다수 유입과는 차별화 됨.

: 브랜드 방문 중 정보 탐색을 목적으로 광고를 클릭하여 유입

: 운영비 무료 (노출 자체는 무료)





2. 전환 유도 기준으로 본 두 영역의 장단점 비교



카카오 비즈보드 장점


- 카카오톡 내 '네이티브 광고'로 거부감이 적음

- 타겟 세분화 가능 -> 신규 유입 확대에 유리함

- 실시간 광고 운영 (예산 집행으로 빠르게 노출 가능)



카카오 비즈보드 단점


- 클릭률은 높지만, 이탈률도 높음

- 콘텐츠에 따라 전환 유도력이 다름

- TOF 유입에 강하고, 직접 전환에는 약함




톡채널 홈 장점


- 브랜드 의도로 유입된 사용자가 많음 -> 전환 가능성이 높음

- 단골 고객 대상 세일 / 이벤트 공지 활용이 가능

- 채널 추가 및 상품 연결이 자연스러움



톡채널 홈 단점


- 유입량 확보에 제약 (자체적인 유입만 가능)

- 초기 세팅이 까다로움 (카드형 구조 기획 필요)






3.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활용 방안


✅ 비즈보드는 유입 확보용 TOF 미디어로


- Ex) 약 50만명이 보고 간 여름 린넨 원피스 -> 제품 상세 랜딩

- CPC 기반 빠른 노출로 유입 확대

- 영상 콘텐츠 or 후기 기반 랜딩 유도

CAPI 연동 필수 (전환 추적 제대로 안 되면 효율 못 봄)



✅ 톡채널 홈은 전환 / CRM 강화용 퍼널 미디어로


- Ex) '단골 전용 쿠폰 도착, 지금 확인하세요!' 와 같은

쿠폰 안내 + 제품 추천 -> 찜이나 톡상담으로 연결되는 구조 활용


- 이벤트성 카드 구성으로 직접 행동 유도

- 채널 친구만을 위한 프로모션 설계

- 톡상담 / 찜 / 장바구니 추가 등 액션 유도 카드 집중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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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카카오 비즈보드 / 톡채널 홈의

전환 유도는 어디서 발생되는지, 활용방안 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에게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마케터자격이수

성과로 말하는 트렌디한 마케터 김지원 입니다 :)

안녕하세요 대표님! 이런 마케터는 처음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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