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클릭 검색의 시대, 광고주가 알아야 할 변화와 대응 전략
작성자 조건희
작성일 2025.06.18
조회수 61
AI가 발전함에 따라 검색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어 형태의 검색어로 검색 포털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던 검색이
문장 형태의 검색어로 AI를 통해 검색하는 것으로 형태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시작 페이지를 네이버나 구글 같은 기존의 검색 포털이 아닌
챗 GPT나 퍼플렉시티 등의 AI 서비스 페이지로 설정하는 사용자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눈앞에 닥쳐온 제로클릭 검색의 시대!!
이번 아티클에서는 제로클릭 검색과 그 대응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로클릭 검색이란??
제로클릭(Zero-Click) 검색이란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한 뒤,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바로 원하는 정보를 얻어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의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80%가 검색 시 40% 이상을 AI 기반 검색 결과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곧 기존 웹사이트로의 유입량을 15~25% 가량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제로클릭 검색이 미치는 영향
1. 웹사이트 트래픽 감소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바로 정보를 얻으면서 웹사이트 방문이 줄어, 설정한 랜딩 페이지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수가 감소합니다.
특히 정보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면서 그보다 하단에 노출되는 광고의 클릭률도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브랜드 신뢰도 변화
제로클릭 영역에 자주 노출되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는 강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로클릭 영역에 노출되는 검색 결과의 출처가 명확하지 않으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3. 광고 효과 측정의 한계
기존에는 클릭률 등의 클릭 기반 데이터를 통해 광고의 효과를 쉽게 측정할 수 있었으나,
제로클릭 검색으로 인해 노출만 일어나고 클릭이 줄어들면서 광고의 성과 측정이 어려워졌습니다.
변화하는 검색 트렌드에 대한 대응 전략
1. 질문 형태의 제목 설정
사용자가 자주 검색하는 질문을 기반으로 제목을 설정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본문에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제로클릭 검색 영역에 노출되는 효과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2. 롱테일 키워드 공략
'~하는 방법'이나 '~사용 후기'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긴 검색어에 맞춘 컨텐츠를 만들어
일반적인 검색어보다 클릭을 받을 확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 브랜드 명시 강화
컨텐츠 내에 브랜드명을 반복적으로 삽입해야 합니다.
또한 명확한 출처를 표기하여 제로클릭 검색 영역에 브랜드가 인용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4. 멀티채널 병행
더 이상 광고 집행 후 검색 유입만 기대하며 바라보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소셜 미디어, 뉴스 기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생성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다양화해야 합니다.
제로클릭 검색은 AI의 발전, 음성검색 확대 등과 맞물려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기존과 같은 단순 클릭 유도에서 벗어나,
신뢰성 있는 매체를 통한 노출로 브랜드 인식을 강화함으로써
사용자의 뇌리에 각인되어야 합니다.
끝이 없는 고민의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저, 조건희 AE에게 문의해주시면, 광고주님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전략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해당 인사이트 아티클을 작성한 마케터에게 상담을 원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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