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 올리는 법?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의 품질지수를 효과적으로 올리는 전략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지난번에는, 광고 집행에 앞서 1차적으로 소비자들을 플러팅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아래 링크 누르셔서 게시글 먼저 보고 오시면 광고의 시너지 효과가 더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소비자 플러팅하는 방법 1탄 ◀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의 품질지수를 올리는 것은 광고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광고비를 절감하며, 더 나은 ROI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첫번째, 키워드의 적합성 강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키워드 분석 및 선정입니다.
정확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광고 품질지수의 핵심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 시장 조사와 경쟁 분석을 실시합니다.
2)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긴 꼬리 키워드를 사용하여 경쟁을 줄이고 클릭률(CTR)을 높입니다.
=> 이는 경쟁도가 낮기때문에 상대적으로 CPC가 저렴합니다.
3) 광고 캠페인과 제품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불필요한 키워드는 제외합니다.
=> 불필요하다는 것에 있어 기준이 여러가지가 있을 순 있습니다. 주로 클릭 즉, 과금만 되고 전환이 발생되지 않는 키워드나,
우리 브랜드와 관련이 없는 키워드들을 제외함으로써 광고비 누수를 최소화 하여 품질지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두번째. 광고 문구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광고 문구는 즉, 확장소재 문구나 노출용 상품명 등을 일컷는데요,
이는 클릭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기에 타겟층 관심사와 필요에 맞는 광고 문구나 제품의 주요 장점과 혜택을 명확하게 표현하는것이 좋습니다.
단, 과대광고를 진행하여 유입을 시켰을경우에는 당연히 이탈 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품질지수가 낮아질 수 밖에 없으니
해당 사항은 유의하시어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3. 세번째로는 랜딩 페이지 개선입니다.
광고 클릭 후 이동하는 랜딩 페이지의 품질은 광고 품질지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단순 상세페이지나, 리뷰 뿐만이아닌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른지,
PC에 초점이 맞춰진 홈페이지가 아닌,
PC/MO 기기별 반응형 디자인이 적용 되었는지 확인 해주세요!
그리고나서, 랜딩 페이지 내용이 광고 문구와 키워드와 일치하도록 최대한 관련성 높게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결제 시작 단계에서 과정이 너무 복잡하다면 이탈 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카카오 1초회원가입 및 네이버페이 결제 연동을
해두시는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4. 네번째로는 클릭률(CTR) 향상하는 방법입니다.
높은 클릭률은 품질지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A/B 테스트를통해, 다양한 광고 문구와 이미지를 활용해보고, 가장 효과적인 조합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대부분 연령/성별을 걸어두지 않고 모두에게 노출 하고는 하는데,
품질지수가 너무 떨어졌다면,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클릭률이 높은 고객층을 파악하고 그들에게만 노출 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광고매체는 다양한 제휴지면이 존재하기 때문에, 광고 그룹 세팅하실때 제휴지면을 OFF 하여 세팅하지 않으시면,
네이버 외의 불필요한 매체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고, 이는 광범위한 노출로 인해 CTR 하락이 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미리 세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크게 4가지 타이틀로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1. 키워드 적합성 파악
2. 광고문구 최적화
3. 랜딩페이지 개선
4. 클릭률 CTR 향상
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사항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테스트해가며 지속적인 효율 모니터링과 개선이 필요합니다.
주요 모니터링 지표로는 주기적으로 CTR, 전환율, CPC 이며, 데이터 기반의 피드백을 통해 광고 문구와 캠페인 전략을 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경쟁자의 광고와 전략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대표님들이 생각하는 강점에 대한 소구점은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다소 지루하거나, 혹은 뻔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경쟁사 광고 모니터링을 통해서,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장점 외로,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있는 소구점이 있다면
그것을 광고 문구로 활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간단하지만 실제 적용하기엔 다소 까다로울 수 있는 이 전략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면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혹은 더보기란 내의 제 정보로 연락주시면 컨설팅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럼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터 이한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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