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찾아보게 될 유튜브 광고?!

작성자 표연경
작성일 2025.04.18
조회수 69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1팀 표연경입니다.


 


동영상 광고 


 그 중 유튜브 광고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적



: 브랜딩



-       성과 측정 지표: 전환보다는 자사 검색량 증가(브랜드 인지도 향상 중심)



-       핵심 전략: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 + 정교한 타겟팅 -> 브랜드 메시지 확산



-       활용 범위: B2B(기업-기업), B2C(기업-소비자) 모두 적합



-       사용자의 행동 유도 이전 단계인 인지-관심-탐색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광고 유형



1.    숏츠(shorts)



-       형식: 60초 이하의 짧은 콘텐츠, 모바일 최적화



-       장점: 감성적 메시지나 Z세대 타겟팅에 강력하다



-       활용: 브랜드의 캐릭터, 라이프스타일 노출에 적합하고, 음악, 밈 등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2.    범퍼애드



-       형식: 6, 건너뛸 수 없다.


-       장점: 브랜드 메시지, 로고, 슬로건을 빠르고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다.


-       활용: 강렬한 비주얼+핵심 메시지 요약+사운드로 짧지만 임팩트 있게 제작해야 한다.

 





3-1.    건너뛸 수 있는 광고



-       형식: 5초 후 스킵 가능



-       장점: 시청자의 관심 여부를 파악 가능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활용: 5안에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3-2.    건너뛸 수 없는 광고



-       형식: 최대 15강제 시청


-       장점: 브랜드의 메시지를 다 전달할 수 있다.


-       주의사항: 시청자의 광고 피로도를 고려해야한다.





 

4.    인피드 광고



-       형식: 유튜브 검색-탐색 위치에 표시된다.



-       장점: 자발적 시청자 유도, 타겟팅 된 브랜드를 유입



-       활용: 썸네일과 제목의 메시지에 주목해 클릭 유도를 한다.

 







5.    마스트헤드 광고



-       형식: 유튜브 메인 화면 최상단 배너에 노출



-       장점: 대규모 노출, 브랜드 런칭 및 행사에 최적화


-       단점: 매우 높은 비용 부담



-       활용: 대형 브랜드 캠페인에 추천





 

리타겟팅/리마켓팅




-       유튜브 채널 방문자, 광고 시청자를 대상으로 리타겟팅


-       관심도 높은 잠재 고객군을 축적하고 리마켓팅과 유입을 동시에 고약한다.


-       구글 애즈와 유튜브 채널을 연동 후 리마케팅 리스트를 필수로 생성해야 한다.





 

ð 유튜브 광고는 콘텐츠 타겟팅의 정밀한 조화가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시선을 붙잡고 브랜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각인 시키는전략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동영상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면 AMPM 글로벌  표연경 마케터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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