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찾아보게 될 유튜브 광고?!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1팀 표연경입니다.
동영상 광고
그 중 유튜브 광고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적
: 브랜딩
- 성과 측정 지표: 전환보다는 자사 검색량 증가(브랜드 인지도 향상 중심)
- 핵심 전략: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 + 정교한 타겟팅 -> 브랜드 메시지 확산
- 활용 범위: B2B(기업-기업), B2C(기업-소비자) 모두 적합
- 사용자의 행동 유도 이전 단계인 인지-관심-탐색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광고 유형
1. 숏츠(shorts)
- 형식: 60초 이하의 짧은 콘텐츠, 모바일 최적화
- 장점: 감성적 메시지나 Z세대 타겟팅에 강력하다
- 활용: 브랜드의 캐릭터, 라이프스타일 노출에 적합하고, 음악, 밈 등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2. 범퍼애드
- 형식: 6초, 건너뛸 수 없다.
- 장점: 브랜드 메시지, 로고, 슬로건을 빠르고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다.
-
활용: 강렬한 비주얼+핵심 메시지 요약+사운드로 짧지만 임팩트 있게 제작해야 한다.
3-1. 건너뛸 수 있는 광고
- 형식: 5초 후 스킵 가능
- 장점: 시청자의 관심 여부를 파악 가능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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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첫 5초 안에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3-2. 건너뛸 수 없는 광고
- 형식: 최대 15초 강제 시청
- 장점: 브랜드의 메시지를 다 전달할 수 있다.
- 주의사항: 시청자의 광고 피로도를 고려해야한다.
4. 인피드 광고
- 형식: 유튜브 검색-탐색 위치에 표시된다.
- 장점: 자발적 시청자 유도, 타겟팅 된 브랜드를 유입
-
활용: 썸네일과 제목의 메시지에 주목해 클릭 유도를 한다.
5. 마스트헤드 광고
- 형식: 유튜브 메인 화면 최상단 배너에 노출
- 장점: 대규모 노출, 브랜드 런칭 및 행사에 최적화
- 단점: 매우 높은 비용 부담
- 활용: 대형 브랜드 캠페인에 추천
리타겟팅/리마켓팅
- 유튜브 채널 방문자, 광고 시청자를 대상으로 리타겟팅
- 관심도 높은 잠재 고객군을 축적하고 리마켓팅과 유입을 동시에 고약한다.
- 구글 애즈와 유튜브 채널을 연동 후 리마케팅 리스트를 필수로 생성해야 한다.
ð 유튜브 광고는 콘텐츠와 타겟팅의 정밀한 조화가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시선을 붙잡고 브랜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각인 시키는전략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동영상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면 AMPM 글로벌 표연경 마케터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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