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마케팅 첫 걸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1팀 표연경입니다.
오늘부터 마케터와 광고주 모두를 위한 마케팅의 아주 기초부터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미디어랩사? 대행사? 매체사?
이는 광고 마케팅에 꼭 필요한 회사 3가지입니다.
먼저 랩사란
- 매체사와 광고주 사이에서 광고에 대한 업무를 위탁해주는
곳으로 매체사를 대신하여 광고를 진행, 수주 업무를 대행합니다.
- 현재 랩사는 매체사의 영업을 대행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매체마다 효율적인 전략을 세워주는 ‘미디어 플래닝’의 역할로도 확장되었습니다.
대행사
- 광고대행사는
광고주의 요청에 따라 광고 업무를 위탁 받아 집행하는 곳을 말합니다.
- 광고 제작을 위한 시장조사와 솔루션 및 전략을 수립하여
광고를 기획합니다. 또 기획 후, 리소스를 조정하여 광고를
제작 및 집행하고 광고 현황을 분석하며 광고를 모니터링 및 리포팅 하여 최적화하는 작업을 합니다.
- 공식 대행사, 공식 대대행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광고를 진행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매체사
- 매체사란 광고를 할 수 있는 매체를 말합니다.
-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을 만들어내고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플랫폼을 개선하고 탐색합니다.
2. 광고의 종류
광고는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SA광고
- 검색광고
-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이 있습니다.
DA광고
- 포털 배너광고
- 네이버- GFA/구글: GDN/ 카카오; 카카오모먼트 등이 있습니다.
- 포털사이트를 상단 페이지에 고정되는 보장형 배너광고로
집행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 네트워크 광고
- 다양한 홈페이지의 지면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네트워크
지면으로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배너 광고입니다.
- 각 매체사들과 제휴를 맺은 언론사나 웹사이트, 커뮤니티 등에 노출시키는 광고 유형입니다.
SNS광고
- 인스타, 페이스북, 틱톡, 트위터 등의 매체가 있습니다.
동영상광고
- 유튜브 등의 매체가 있습니다.
바이럴 광고
- 블로그체험단, 인플루언서, 언론사 등의 매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
온라인 시장
온라인
시장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 전자 상거래
- 매체를 이용하여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용역을
사고 파는 거래 행위입니다.
- 궁극적인 목표는 ROAS(광고수익률) 증가에 있습니다.
DB
- 데이터베이스
- 대출, 보험
등의 매체로 정보를 통해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궁극적인 목표는 DB단가를
낮춤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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