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나면 허무한 생활용품 광고 하는법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생활용품업종은 어떻게 광고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생활용품업종 시장입니다. (2024년 기준)
항목 |
수치 및 트렌드 |
전체 시장 규모 |
약11.5조원, 매년4~6% 성장 |
온라인 비중 |
생활용품 구매의 68% 이상이 온라인 |
인기 제품군 |
위생/청소용품,수납/정리,주방/욕실 소형용품,향균/탈취 제품 등 |
트렌드 키워드 |
미니멀, 친환경, 무해성분, 감성수납, 공간활용 |
주요 소비 패턴도 알아야하겠죠?
l 성별 : 25~45세 여성 비율이 가장 높음 (결혼/육아/실용 중심)
l 재구매율
높은 품목 : 종량제 봉투, 행주, 수세미, 방향제, 탈취제, 물티슈 등
l 구매 동기 : “편의성+가성비+감성디자인” 삼박자 고려
l 구매 채널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쿠팡>자사몰>당근마켓
이러한 패턴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저는 이 점을 이용하여 전략을 4가지로 세워봤습니다.
1. 검색광고
(네이버 파워링크/쇼핑검색)
l 키워드 전략
: “욕실 수납함”,”냄새 제거제”,”주방 정리 아이템” 등
카테고리+기능형 키워드 집중
l 광고 위치
: 파워링크+스마트스토어 쇼핑광고 병행
l CTR 팁 : “1+1특가”,”고객후기 1천개 이상”,”직접 써봤어요”
같은 문구 활용
l 전환 요소
: 가격대+리뷰 수+상세페이지
완성도->구매에 직접 영향
2. GFA광고 (네이버/카카오)
비교 |
네이버GFA |
카카오GFA |
타겟 |
쇼핑/가사
관심 있는 여성, 25~45세 |
감성 소비 라이프스타일 앱 유저 |
활용 콘텐츠 |
“공간
정리 Before/After”,”이렇게 달라져요” |
영상형 광고, 일상 브이로그 톤 |
추천 과금 |
CPC
or CPA |
CPV(영상) or 리타겟팅 CPC |
전략 |
장바구니 이탈자->GFA 재노출/메인타겟 감성 콘텐츠화 |
*GFA는 당장 구매는 안 해도, 브랜드
인식 + 재방문 유도에 강력합니다.*
3. SNS 콘텐츠 마케팅 (메타)
l 감성 포장
+ Before/After 콘텐츠 잘 먹힘
l “우리집 정리왕”,”요즘 인테리어템”
같은 유저 참여형 캠페인도 효과적
l 릴스 (15초 이내), 슬라이드형 게시물,
댓글 이벤트는 참여율 증가
l 해시태그
전략 : #자취템 #정리꿀템 #살림꿀팁
*충동구매를 유도해야 하므로 후킹성이 강해야 합니다.*
4. 로컬
마케팅 + 당근마켓 활용
l 남은 재고, B급 제품을 “로컬 특가”로
판매
l “이 제품 직접 보러 오세요” -> 오프라인 연계
l 당근 채널
광고 활용 시 주부, 자취생 타겟 확보
이 정보를 가지고 운영을 할 때 KPI의 기준 값으로 생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l CTR (검색광고) : 2% 이상이면 양호
l CVR (전환율) : 3~6% (생활용품군 평균)
l ROAS : 300~500% 이상이면 안정권
l 장바구니
이탈률 : 30~50% 수준 (GFA로 회수 필요)
Ø 마무리로
요약하자면
생활용품
광고는 가격경쟁보다 감성+편의+리뷰 신뢰 확보가 핵심입니다.
특히 2024~2025는 정리정돈, 미니멀리즘, 청결욕구가 계속되는 중이라
그에 맞는 스토리텔링과 리타겟팅 전략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글은 마치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문의는
아래에 있는 연락처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