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검색광고가 필요한 5가지 상황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6.11
조회수 57
브랜드 검색광고 꼭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많은 광고주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제인
'브랜드 검색광고는 어떨 때 해야하나요?' 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우선 브랜드 검색광고는 해당 지면에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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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예시]

브랜드 검색광고는 브랜드 자체의 지면 영역을 주는 방식이고 PC/MO 별도로 30,60,90일 등 기간을 사야하기 때문에
단가가 높은 광고입니다. 그렇기에 효율을 걱정하거나 망설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설명드릴 5가지 상황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브랜드 검색은 오히려 필수라고 느끼실 겁니다.

1. 브랜드명이 검색되는 빈도가 높을 때 입니다.
브랜드명 자체에 대한 검색량은 많은데, 전환까지 이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검색결과 최상단에 우리 브랜드의 정보, 이미지, 이벤트 등
통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 신뢰도와 전환율이 크게 증가됩니다.

2. 오프라인 광고나 외부 캠페인을 진행 중일 때 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TV광고, 유튜브 캠페인과 연동하고 싶어요!"
와 같이 외부 캠페인으로 인해 브랜드 검색량이 급증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공식 채널이 상단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다 경쟁사로 분산될 수 있는데요,
브랜드 검색광고는 이 상황을 막아주는 수비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경쟁사가 우리 브랜드명을 키워드로 광고할 때 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매우 빈번한 상황입니다.
특히 쇼핑검색이나 파워링크 영역에서 경쟁사가 내 브랜드명을 키워드로 입찰하는 경우,
소비자가 헷갈려 클릭을 빼앗기는 일도 발생합니다.
때문에 브랜드 검색광고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확실한 노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리브랜딩, 신제품이 출시 등 브랜드의 변화가 있을 때 입니다.
"새 로고로 변경하였거나, 새로운 슬로건을 알리고 싶어요!"
와 같이 브랜드 리뉴얼, 신제품 출시, 시즌 한정 이벤트 등
브랜드 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는 시기에는 브랜드 검색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브랜드명 검색 시, 새롭게 변경된 부분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이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자사몰을 중심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싶을 때 입니다.
"스마트스토어보다 자사몰 매출을 키우고 싶어요!"
와 같이 스마트스토어는 데이터 확보도 되지 않고, 수수료 또한 네이버에 일정 제불해야 하기 때문에
자사몰을 키워 구매율 및 고객 DB 확보를 하려면 브랜드 검색광고를 통해 자사몰의 유입량을 높여야 합니다.


요약
1) 브랜드 검색량이 많을 때
2) 외부 캠페인을 진행 중일 때
3) 경쟁사 브랜드 키워드 노출될 때
4) 브랜드 리뉴얼/신제품 출시될 때
5) 자사몰 전환 강화 목적일 때

다섯가지가 모두 해당되지 않더라도 이 내용을 고려하여 브랜드 검색광고를 진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브랜드 검색은 단가가 높다고 주저하기보단,
놓치면 더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브랜드 자산의 지킴이’ 역할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 문의 또는 전화 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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