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효율적인 운영 전략 Tip!

작성자 권윤이
작성일 2025.06.11
조회수 90

안녕하세요!

에이엠피엠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권윤이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광고는 크게 검색광고, 배너광고, 바이럴광고, 앱광고로 나뉘지만,

특히 네이버 검색광고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따라 노출되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은 광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네이버 검색광고의 주요 특징과 함께,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효율적인 운영 전략 Tip!까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란?

특정 검색어를 검색할 때, 해당 검색어와 연관된 광고가

노출되는 광고 상품을 뜻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특징 3가지>

검색 의도가 명확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노출


키워드 단위로 광고를 운영하여 구매, 문의 등의 전환율이 높음


cpc(1회 클릭 당 비용)이 키워드에 따라 상대적



네이버 검색광고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자주 활용되는 대표적인 광고는


쇼핑 검색광고, 파워링크 광고, 브랜드 검색광고입니다.


각 광고 상품별로 특징과 운영팁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쇼핑 검색광고

상품 유형별  PC/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이나

네이버 쇼핑 등 노출 가능한 영역에서 노출되는 광고 상품을 뜻합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가격비교 외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까지 영역이 확장되었죠!



<네이버 가격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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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의 특징 및 운영팁


첫번째! 네이버 검색 시 상품 이미지와 가격 등 제품의 상세정보가 제공됩니다.


시선을 끌 수 있는 고화질 이미지와 경쟁력 있는 가격, 특징에 대한 설명이 중요합니다.

상품의 특징이 잘 보일 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하고 성과에 따라 교체하며 A/B테스트를 해야하고,

더불어 시즌이나 프로모션에 따라 홍보문구 및 상품명을 수정해서 활용한다면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광고 클릭 시 상품페이지로 연결되어 구매를 직접 유도할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상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파워링크와는 다르게

상품으로 바로 연결이 되는 광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파워링크도 바로 상품으로 연결해서 구매를 유도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쇼핑검색광고의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여기서 POINT!!

랜딩페이지의 상세페이지에서 "프로모션, 할인, 당일배송"등의 혜택에 대한 정보를

함께 노출 시켜주는 것이 전환율을 높이는데 무척 중요합니다!


혜택의 경우 최하단이 아닌 되도록 최상단에 노출 하는 것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에 최적이라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상품을 쉽게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출처 - 네이버쇼핑검색광고 스마트스토어




세번째! 필요 시, 제외 키워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나 의도와 맞지 않는 검색어는

제외 키워드로 설정해야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네번쨰! CPC(1회 클릭 당 비용) 방식을 이용합니다.


클릭만 많고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상품은 일시 정지를 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입찰가를 낮춘다면, 비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워링크 광고

네이버를 검색했을 때 바로 나오는 화면으로, 가장 상단에 떠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의 기본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광고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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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파워링크 광고의 특징 및 운영팁


첫번째!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타겟층이 자주 쓰는 단어들을 분석해, 구매 의도가 높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광고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키워드 매칭 방식도 세밀하게 조정해야합니다.



두번째! 키워드와 연관된 광고를 제공하여 타겟 고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타겟층을 명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겟층이 관심을 가질만한 문구와 디자인으로 구성한다면 더 높은 광고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 구매 또는 상담 문의와 같은 행동을 빠르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클릭한 사람이 바로 구매하거나 상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연결된 페이지에 간단한 폼이나 버튼을 배치하는것도 일종의 전략입니다.

이와 함께 리타겟팅 광고를 병행하면 재방문 가능성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네번째! CPC(1회 클릭 당 비용) 방식을 이용합니다.


클릭 수 대비 실제 구매나 문의로 이어지는 성과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성과가 낮은 키워드는 과감히 제외하거나,

입찰가를 낮추면 효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특정 브랜드명 검색 시 상단에 브랜드 전용 영역을 제공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네이버 브랜드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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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브랜드검색 광고의 특징 및 운영팁


첫번째! 로고, 배너, 링크 등 고급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적용하고, 브랜드의 강점이나 인기 상품을 강조한다면

신뢰도와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브랜드의 가치 또한 올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 광고 소재 내의 클릭하는 각각 위치에 따라 세분화된 URL로 링크 설정이 가능하므로,

세부 카테고리나 주요 상품 페이지로 직접 연결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관심 가질 만한 카테고리나 제품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클릭 위치를 나눠야합니다.

이후, 이동한 페이지에서 구매, 문의 등 원하는 행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번째! CPP(기간에 대한 구매비용 지불) 방식을 이용합니다.


클릭 당 비용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브랜드 검색량이 급증하는 시기인 신제품 출시, 이벤트 기간 등에 집중적으로 운영하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네이버 검색광고의 기본 개념과 운영 전략 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전략들을 잘 활용하신다면 광고 효율은 물론 ROAS 또한 빠르게 개선되는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출 상승을 원하시는 광고주님들!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검색광고 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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