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소재 피로도 확 줄이기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6.25
조회수 6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디지털 광고를 하다보면,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이 소재, 이제 안먹히나?" 와 같은 피로도 관련 피드백입니다.

광고의 피로도가 높아지면 클릭률과 전환율도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광고 소재 피로도를 줄이는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소재 피로도란?
소재 피로도는 소비자가 동일한 광고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접하게 되면서 광고에 대한
흥미나 반응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2. 확인 방법은?
1) 클릭률 점차 하락
2) 전환율 급락
3) 클릭당 비용, 10,000회 노출당 비용 상승
4) 노출 대비 전환수 하락세

노출수는 그대로지만 위 네 가지가 해당된다면 광고소재 피로도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전략은?
세 가지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주기적인 소재 A/B 테스트 : 여러 이미지, 문구 등을 동시에 테스트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시즌 / 이벤트에 맞는 문구 추가 삽입 : "여름 한정", "6월 특가" 등 시간성과 희소성을 부여하여 반응을 살릴 필요가 있습니다.
3) 리타겟팅 그룹에만 새로운 소재 적용 : 기존고객이 소재 피로도를 느낄 가능성이 크기에, 기존 고객을 리타겟팅 하여 새로운 소재를 노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광고 소재의 수명은 생각보다 짧습니다.
아무리 반응이 좋았던 소재도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피로도가 찾아옵니다.

효율 좋은 광고를 오래 유지하려면,
기획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소재 컨셉을 준비하고
반응 데이터를 토대로 빠르게 교체하는 운영 전략이 중요합니다.

소재 피로도를 방치하면 광고비만 날릴 수 있습니다.
반드시 소재 로테이션 전략을 사전에 준비해보세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저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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