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의류 업종, 광고주의 실제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광고주 분들께서 저희 광고대행사측에
실제로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준비해봤습니다.
각 사업체 별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책에는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계신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패션 의류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정보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 목차 >
1. 타겟팅
2. 광고 예산
3. 광고 성과 측정 및 분석
4. 기획
1. 타겟팅
" 우리 브랜드는 운동복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메타에서 효과적인 타겟팅 전략은 무엇인가요? "
해당 업체에서는 남성 연령대에 대한 타겟 설정 없이,
피트니스, 축구, 풋살 등을 관심사 타겟으로 설정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ROAS가 낮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의류 중에서도 여러 관심사 타겟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러닝, 피트니스, 상의, 하의 등 다양한 관심사 타겟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관심사 타겟팅을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안 한 것도 아니고 한 것도 아닌 애매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리타겟팅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광고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트레픽 캠페인을 통해 모수를 끌어오고 나서,
확보된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핵심입니다.
[장바구니], [체류시간], [pv/방문자대상]을 바탕으로
맞춤 전환 캠페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겟팅을 애매하게 너무 포괄적으로 가져가시지 마시고
타겟을 딱 정해서 소구점을 더욱 강조한 소재를 통해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신다면
좋은 효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초기브랜드’ 라면?
트레픽캠페인을 활용한 모수를 확보하는 것보다
논타겟을 먼저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무작정 많은 지면에 뿌리는 것보다
연령대 / 지면 파악하여 초반에 풀어 놓고 광고를 집행한 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을 설정하여 2차 전략을 수립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광고 예산
" 한정된 예산으로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려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나요?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이
도달 목적 / 유입 목적 / 전환 목적 캠페인 중
어떤 것 인지에 따라
유의미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예산도 전략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도달/유입 목표 : 인지도캠페인 + 트레픽캠페인
전환 목표 : 인지도캠페인 + 트레픽캠페인 + 전환캠페인
" 적은 비용으로는 테스트가 어려운가요? "
온라인 광고는 일 예산만큼 노출 시키는 광고이기 때문에
예산이 적을수록 확보할 수 있는 트래픽 모수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클릭 및 전환도도 낮게 나오는 편입니다.
" 인지도 캠페인이 왜 필요한가요? "
인지도 / 도달 목적 캠페인은 트래픽 캠페인 대비 노출량 10~20배 이상입니다.
> 클릭률 / 전환은 1~5%대로 상당히 낮을 수밖에 없음.
> 큰 예산을 소모할 필요는 절대 없음.
이점 꼭 참고하세요!
3. 광고 성과 측정 및 분석
광고 성과 기준
1) 매출(ROAS)
단순히 ROAS수치를 보는 것보다 결과적으로 실제 매출 등락폭을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2) 결과당 비용(CPA)
브랜드마다 단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이합니다.
3) 클릭율 / 전환율
클릭율이 낮다면 타겟을 잘못 잡은 것이 아닌지 파악. 소재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타겟 설정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유념해주세요.
전환율이 낮다면 랜딩페이지 상태와 홈페이지 상태를 체크하고
GA4를 활용한 데이터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소재별 전환율, 소구점에 맞게 소재를 만들었는지.
절대 놓치지 말아주세요.
소구점이 적중했다면 추가 소재 제작을 준비해주세요.
즉, 캠페인 목적에 따라 기준 지표가 다르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4. 기획
"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브랜드 스토리텔링
소재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이 가능.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촬영이 강점이거나 모델이 너무 예쁘다는 것도 강점으로써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최신밈을 잘 활용
타이밍에 맞고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한 최신밈을 잘 활용하여 소재를 제작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긍정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음.
또 다른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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