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류 업종, 시즌오프를 대비하여 온라인광고 세팅하기!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온라인 광고를
공격적으로 진행한 패션/의류 브랜드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 시기를 놓쳤다고 생각해서 다음을 기약하신다면
내년에도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음 이벤트인 시즌오프 기간을 잘 준비한다면
이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다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패션/의류 업종이 연말, 연초까지
준비해야 하는 광고 캠페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 2년이 기준인 만큼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 광고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트레픽 캠페인 진행
신생 브랜드가 온라인 광고를 준비하면서 실수하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매출 증대와 브랜딩을 동시에 진행
브랜딩이 먼저일까요. 매출 증개가 먼저일까요.
신생 브랜드의 입장에서
당연히 브랜딩이 먼저라고 말씀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시는 모습을 보면
브랜딩과 매출증대 두가지를 동시에 목표로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고 하시기보다
브랜딩에 집중한다면 점점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게 되고
자연스럽게 매출증대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매체 선택의 오류
브랜딩에 적합한 매체가 있고 매출증대에 적합한 매체가 있습니다.
먼저 브랜딩에 가장 적합한 매체는 구글, 메타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으며
비용적으로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메타의 경우 트레픽 캠페인과
전환 캠페인을 나누어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트레픽 캠페인이란
아직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연령, 성별, 소구점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활동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랜드의 가치는 브랜드가 만들어가는 것이겠지만
수집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딩의 방향성을 잡아간다면 더욱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메타 트래픽 캠페인입니다.
2. 구글로 노출 최대화
신생 브랜드가 생존할 수 있는 전략 중 하나는 기존 브랜드의 힘을 빌리는 것인데요.
구글에서는 경쟁사 링크를 활용하여 타겟팅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A라는 소비자가 W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브랜드도 함께 노출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리 브랜드의 존재를 조금씩 알릴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나 메타에서 수집 된 정보를 바탕으로
소구점을 녹여낸 후킹요소를 세부설명에 세팅해둔다면
자사 홈페이지로의 유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리타겟팅
자사 홈페이지에 유입된 사람들은
한번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이기 때문에
구매 가능성이 있는 잠재고객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픽셀 설치를 통해 장바구니, 결제단계까지 갔다가 이탈한 고객들을
다시 리타겟팅하여 재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 협력사 정보의 활용
무신사와 같은 플랫폼에 입점하여 판매하는 것은 단기적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자사에 남는 고객 데이터를 남길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브랜딩의 목적은 단순히 유명해지는 것이 아니라
충성고객을 늘리는 것입니다.
충성고객들을 늘리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오프 기간입니다.
그동안 자사 브랜드를 찾아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으로 쿠폰을 전달한다면
우리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메타에서는 일부 협력사 데이터를 가져와 반영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고객정보 데이터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협력사 정보를 메타로 가지고 와 최대한 자사몰로 유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빅이벤트가 끝났지만
연말/연초까지는 시즌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지금부터라도 온라인 마케팅 광고 방향성을 제대로 설정하고 설계하고 싶으시다면
패션/의류 전문 마케터인 저에게 연락 주세요.
궁금하신 내용을 모두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따뜻한 연말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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