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과 파워링크의 차이점 알고 세팅하자!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김승호 입니다!
광고주님 들에게 문의를 받아보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이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에 대한 차이를 잘 인지를 하지 못해서
“네이버 쇼핑에서 ~키워드에 상단에 노출이 되도록 세팅해
주세요!” 와 같은 질문들을 많이 받고는 하는데요
이 부분에서 많이들 어려워하시고 헷갈려 하셔서 제가 이번 기회에 한번에 알려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파워링크와 쇼핑검색 광고가 어떤 방식으로 광고가 돌아가는지
간략하게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파워링크
파워링크는 바로 네이버 상단 혹은 중간에 위치하는 URL을 등록하고
키워드 세팅을 해서 만드는 광고인데요. 아래와 같은 화면처럼 몇가지의 확장소재 및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사의 URL에 대한 랜딩페이지를 설정하고 키워드 등록을 통해 입찰을 하여 노출이 되는 광고입니다!
키워드에 대한 부분은 광고주님들이 “직접” 세팅이 가능해서 어떤 키워드에 노출이 되고 어떤 키워드에 상위 노출을 시킬지에 대해서 바로바로 알아보는게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조금 더 심화단계로 가면 입찰가를 얼마나 올려야 PC 혹은 MO의 몇 순위에 노출이 될 수 있는지도 파악이 가능하고 세세한 지역, 연령, 성별까지도 전부 컨트롤이 가능해서 광고주님 분들의 니즈에 맞게 세팅을 해서 모든 광고 세팅이 그렇듯 광고비의
누수를 줄이며 최적의 세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핑검색 광고
다음은 쇼핑검색 광고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쇼핑검색광고는 2가지의 영역이 존재합니다.
1)
오가닉 영역
2) 광고 영역
저희가 관리를 하는 영역은 단어에서도 나왔다시피 광고영역에 대한 세팅을 맡아드립니다!
광고영역을 잘 활용하면 오가닉 영역까지도 올라가기 때문에 단순히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올려 놓고 끝! 이 아니라 오가닉에 대한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해당 상품에 대한 품질지수를 높이면 오가닉에 상품 노출이 가능합니다!
처음 제품을 노출하게 되면 품질지수라는 것이 부여가 되는데 이 부분은 저의 다른 인사이트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럼 여기까지 와서 파워링크와의 차이점이 무엇이냐?
바로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 세팅 후 입찰가를 조정하는 방식이 아닌 제외 키워드를 할당해서 키워드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일단 소재를 올려 두고 길면 2주 짧으면 1~2일 정도에 기간을 두고 제외 키워드 없이 입찰을 진행 합니다.
(광고비를 많이 태우면 태울수록 노출이나 전환이 많이 생겨 테스트
기간은 짧아집니다!)
이후에, 전환이나 노출이 어떤 키워드에서 노출이 많이 되는지 살펴보고
전환매출액도 살펴보면서 어떤 키워드를 제외를 시키고 어떤 키워드에서 노출이 가능하게 만들지 살펴보는 것이죠
A 라는 키워드는 노출도 많고 클릭율도 많은데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다.
B 라는 키워드는 노출이 적고 클릭율도 적은 대신 전환율이 높다
C 라는 키워드는 노출도 많고 클릭율도 많고 전환율도 높다.
이렇게 3가지의 키워드가 있을 경우 중요도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B>C>A 순서 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세팅을 맡고있는 경우 위 와 같은 순서로 키워드를 나누어서 B키워드는 제외를 절대 시키면 안되는 키워드로 가져가고, C는 상황이나
일정에 따라 변화하고, ㅁ와 같은 키워드는 제외를 시켜버립니다.
왜냐하면 A의 경우는 노출도 많고 클릭율도 많은데 전환이 일어나지
않으면 CPC 는 노출이 많은 키워드여서 비싸고 클릭율도 높아서 비용만 많이 나가는데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적다고 느껴서 제외를 시키고,
C의 경우 전환도 잘 나오고 좋은 키워드 이지만 광고주님들의 예산에
따라 키고 끄고 그리고 이러한 키워드는 시즌성 키워드일 가능성도 있어서 특정 시기에만 세팅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파워링크와 쇼핑검색광고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더 궁금하시거나 직접적으로 저에게 세팅을
의뢰하고 싶다면 아래의 번호로 편하게 연락바랍니다!
지금가지 AMPM글로벌 마케터 김승호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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