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님! Ga4 활용하세요? 그럼 GTM은…?

작성자 김승호
작성일 2024.11.13
조회수 125

대표님! Ga4 활용하세요? 그럼 GTM…?

 

구글 애널리틱스(GA)와 구글 태그 관리자(GTM)는 웹사이트에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둘의 차이점과 왜 이 두가지를 활용하여 분석해야 하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웹사이트에서 방문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분석해주는 도구예요. 방문자가 어떤 페이지를 보고, 어디서 이탈하는지 등의 행동을 자세히 보여줍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GTM)
여러 추적 코드를 쉽게 관리하고 추가해주는 도구입니다. 웹사이트 코드에 직접 손대지 않고도 GTM을 통해 GA와 광고 태그 등을 설정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죠.

 

두 도구를 함께 사용하는 이유

1.      빠르고 유연한 데이터 수집
GTM
덕분에 필요한 추적 코드를 쉽게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어요. 덕분에 버튼 클릭이나 특정 페이지 방문 같은 다양한 행동을 추적할 수 있죠.

2.    고객 행동 분석
GA
GTM을 연결해 고객의 행동을 자세히 분석하면, 방문자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웹사이트를 더 고객 친화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3.    광고 성과 분석과 예산 최적화
GA
로 광고를 클릭한 후 구매한 고객 수를 파악하면, 어떤 광고가 효과적인지 알 수 있어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4.    재방문 유도
특정 행동을 한 방문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리타겟팅 광고를 할 수 있어, 장바구니에 상품을 넣고 결제하지 않은 고객을 다시 사이트로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실시간 데이터와 빠른 대응
GA
의 실시간 기능을 통해 캠페인 성과를 즉시 확인하고 필요한 태그를 빠르게 추가할 수 있어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답니다.

 

요약하자면, GA GTM을 함께 쓰면 고객의 행동을 잘 이해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GA GTM에 대해서와 그 둘을 같이 활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더 자세한 정보 및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문의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승호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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