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 네이버 블로그, 카페 체험단 편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3.03.13
조회수 469

매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께서는 바이럴 영업 전화를 받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체험단이니, 기자단이니 뭐니.

그래서 체험단이 뭔지 대충은 알고 계실텐데 문제는 바로대충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바로 바이럴 마케팅 그 중, 체험단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체험단은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큰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체험단과 바이럴을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다양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메타), 틱톡 등 각종 SNS 채널이 존재하지만 이 중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네이버 블로, 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가 대표적입니다.

 


또한 체험단 마케팅은 음식점 같은 외식 업종 뿐 아니라 거의 모든 업종에서 가능합니다.

외식업(음식점), 서비스업(: 네일샵, 헤어샵, 헬스장 등), ·의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이나

제품 리뷰 체험단으로 온라인 쇼핑몰 역시도 가능합니다.

 


그럼 네이버 블로그/카페 체험단을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View 탭 상위노출 입니다.




View 탭이란, 네이버 블로그, 카페 글 중 해당 키워드에 맞는 상위 노출 글을 모아 놓은 카테고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리뷰 전문 블로거가 고급 카메라와 함께 체험단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워낙 좋아져서 누구나 쉽게 체험단 활동을 진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View 탭 상위 노출을 위한 전략이 더욱 더 중요해졌습니다.

 

그렇다면 View 탭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할까요?

 

첫 번째는 바로 블로그 / 카페 최적화 지수 입니다.

최적화란 블로그 / 카페 컨텐츠 각 채널에 대한 품질 지수로 조회수, 콘텐츠 분류, 콘텐츠 품질 등으로 평가되고 최적화 지수가 높을수록 View 탭 상위 노출이 용이합니다.

 

두 번째는 바로 콘텐츠 전략입니다.

품질 지수가 조금 낮은 채널이더라도 가이드를 통해 View 탭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보통 흔히 알려진 네이버 글자수 기준 1,000자 이상, 사진 10장 이상이 대표적인 전략이지만 별개의 전략(키워드 등)을 통해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 아래가 제 개인 블로그로 View 탭 상위 노출을 했던 사례입니다.

 

저 역시도 체험단을 진행해본 경험이 있고 해당 컨텐츠로 view 탭 상위노출의 경험이 있어 광고주 분들에게 체험단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체험단 직접 체험을 하지 않는 기자단과 달리 각 리뷰어 직접 체험 바탕의 광고로 소비자가 보다 높은 신뢰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손 꼽힙니다.

 

또한 체험단으로 유입되는 고객들을 네이버 플레이스 등으로 묶어 고객 이탈율을 최소화하는 방식 등으로 단기간 최대 유입 또는 장기적 홍보를 추천드립니다.






체험단 바이럴 광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터 더 알아보기 / 무료 컨설팅 받기


https://inside.ampm.co.kr/ae-knadey/?baepo=knadey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knadey@ampm.co.kr
카카오 오픈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