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5.0 시대! 필립코틀러의 디지털로의 전환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3.03.17
조회수 786

마케팅 5.0의 시대.


5.0 . 어떤 말인지 감이 오시나요?


마케팅 5.0의 개념은 현대 마케팅의 거장이며 1인자로 불리는 필립 코틀러가 2021년 발매한 그의 저서 『 마케팅 5.0 』 에서 제시한 개념입니다.



코로나 발병 이후, 전세계적으로 비대면 문화가 활발히 이루어지며 자연스럽게 시장은 디지털로서의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이루어졌습니다. 


간단하게 이 디지털 전환에 따른 시장 변화를 마켓 5.0 시대라고 합니다.





필립 코틀러는 기존 전통적인 시장부터 현재 디지털 시장까지의 변화를 마켓 1.0 에서부터 마켓 5.0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이 이루어짐에 따라 디지털 시장이 확장되면서 마켓 4.0의 시대가 도래하였고 

마켓 5.0의 경우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인 Z세대부터 알파세대까지 디지털이 자신의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세대가 주요 고객입니다.




디지털 시장이 도래함에 따라 기존 고객 유입이 4A.


인지(Aware),

호감(Appeal),

질문(Ask),

행동(Act)


로 이루어졌다면

마켓 4.0에서는 옹호(Advocate) 라는 고객 자발적인 브랜드 충성도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마켓 5.0에서는 이러한 고객들이 브랜드가 자신을 위해 브랜드의 기술을 동원해 자신에게 맞는 '맞춤화'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브랜드와 마케터는 디지털 시장에서의 주요 고객들을 옹호단계에 까지 이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시장의 디지털 변환이 가속되어 디지털 프로세스를 갖춘 브랜드가 타 브랜드보다 더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기에 오프라인에 의존하던 산업은 앞으로의 시장 변화에 맞춰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사업 전략을 고민해야 합니다. 앞으로 시장은 소비자 니즈에 따라 계속해서 달라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변화를 강구해야합니다.


이상으로 광고컨설팅 5팀 이상민 마케터였습니다.



참고 및 출처:

https://story.pxd.co.kr/1598

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734089




▶ 마케터 더 알아보기 / 무료 컨설팅 받기


https://inside.ampm.co.kr/ae-knadey/?baepo=knadey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knadey@ampm.co.kr
카카오 오픈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