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는 아끼고, 매출은 올리는 ‘밀키트’ 마케팅(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입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성장세를 보였던 밀키트 시장,
최근 물가 상승으로 계속해서 오르는 식재료비와 외식비로 인해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밀키트 시장의 현황, 밀키트를 소비하는 이유와 주요 타겟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20년 밀키트 시장은 1880억원대의 규모로,
2017년 20억원의 규모였던 것에 비해 100배 가량 커졌으며
2025년 까지 연평균 31% 증가율로 725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 : 유로 모니터, Ready Meals in South Korea(2020.12.)
당초 식품업계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줄고, 거리두기가 해제되면 밀키트 판매가 부진 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여전히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키트가 여전히 수요가 많은 이유는 최근 물가 상승세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보고있지만, 그 밖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편리성과 경제성
밀키트는 식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고, 조리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요리를 잘 못하는 사람들이나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직접 조리를 하는 과정이 들어가
인스턴트라는 인식도 적은 편입니다.
건강 관심 증대
또한 다양한 종류의 메뉴들로 건강하고 신선한 식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며,
필요로하는 영양소에 맞게끔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밀키트는 많은 식재료를 구입 할 필요가 없는 1-2인 가구,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맞벌이 가구 외에도
홈파티, 캠핑, 생일 등 간편하면서 특별한 한 상을 차리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수요가 있습니다.
또한 외식 메뉴와 지역 맛집 메뉴를 밀키트로 개발한 콜라보 제품도 등장하면서,
멀리 가지 않더라도 맛집 메뉴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연령별 및 시기별로도 확인을 해봤습니다.
자료 :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연령별 밀키트에 대한 관심도는 30대와 40대가 가장 높게 확인되고 있습니다.
자료 :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20대의 경우 다른 연령대에 비해 다양한 메뉴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고,
30~40대는 홈파티, 캠핑, 집들이 등 가족 또는 친지와 함께 즐기기 위한 제품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50대 이상은 TV프로그램에
나온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확인 되었습니다.
자료 :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밀키트는 12~1월 연말연시에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밖에 계절에도 꾸준한 검색량을 보이며, 봄에는 캠핑 밀키트, 여름에는 초계국수, 가을에는 꽃게탕 등
계절 별미에 대한 수요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밀키트 시장의 현황, 밀키트를 소비하는 이유와 타겟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주요 타겟층들에게 어떤 매체를 활용해서 광고를 진행하면 좋을지,
매체별 특징과 관련해서 내용 이어가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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