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브랜드 권한 2편 카탈로그 매칭!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3.04.19
조회수 642

이 전 글에서 저희는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브랜드 권한과 브랜드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았습니다.

오늘은 브랜드 등록 / 승인 과정을 거쳐 브랜드 권한으로 카탈로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려합니다.


먼저 브랜드 등록 / 승인을 마치면 브랜드 권한권자가 되는 데 먼저 아셔야하는 점은 이 전략은 자사몰 / 스마트스토어가 존재하고 브랜드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실 권한 보유자 또는 권한 위임자) 


네이버 쇼핑광고에서는 네이버가 카탈로그를 생성하기도 / 권한권자가 직접 카탈로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가 생성할 경우에는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상품이나 필요에 의해 네이버가 카탈로그를 생성해 최저가 그룹에 묶기도 하는데


그 조건은 대표이미지, 제조사, 브랜드, 상품명,  상품코드가 같게 세팅을 미리 해놓으면 네이버 시스템이 자동으로 묶거나 네이버 직원이 수동으로 찾아서 묶기도 합니다.


반대로 권한권자도 카탈로그 매칭을 직접 요청해 묶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카탈로그 제공 상품 충족 조건으로는 일정 기간 클릭이 1회 이상 발생하며 상위 100개 상품 안에 속해야 합니다.


이렇게 카탈로그로 제품들을 묶게될 때의 각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먼저 단점은 쇼핑 검색광고로 등록한 나의 키워드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세모 어금니 교정 잇몸 치과용 칫솔]로 등록한 내 상품이 카탈로그로 묶이게 되며 [어금니 잇몸 치과용 칫솔] 이런 식으로 (미세모), (교정) 처럼 내가 등록한 키워드가 탈락된 채로 카탈로그로 묶일 수 있습니다.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니듯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키워드 비딩이 너무 심한 제품일 때 내 제품을 의도적으로 카탈로그로 매칭하여 최저가 그룹에 노출시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저가 노출 순위는 가격을 먼저 리뷰수, 트래픽 등으로 나열합니다.


따라서 카탈로그 형식은 동일 상품에서 해당 키워드 비딩이 어렵고 최저가로 비딩을 하려할 때 유용한 일종의 전략입니다.

물론 상표권 등록권자라면 [공식] 문구를 달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클릭 / 전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유통 전략을 잘 기획하셔서 진행하셔야 함을 인지하시길 바라며 카탈로그 형식의 쇼핑검색광고는 기존 쇼핑검색 광고보다 신경 써야할 부분이 더 많습니다. 예를 들어 카탈로그 자동 매칭을 신청했을 때 카탈로그로 묶이는 것을 원하지 않는 상품도 묶이고 이 것은 별개로 해제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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