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로 리타게팅 광고하기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3.08.22
조회수 835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로 리타게팅 광고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유튜브 채널 마케팅학교 에서 21일 진행한 라이브 내용을 통해 동영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링크주소 : https://www.youtube.com/watch?v=ixqS-e9XbW8&t=3779s





구글 - 리타게팅 광고에 앞서 왜 구글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 보겠습니다


리타게팅 광고는 모비온, ADN,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도 가능한데 말이죠.


먼저 구글은 웹 제휴지면이 국내에만 약 6만개 이상으로 최다 제휴 지면을 가진 매체 입니다.

따라서 노출량이 압도적으로 많고 해당 광고를 각 매체사 반응도에 따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있는 또 다른 강력한 플랫폼인 유튜브는 말할 것도 없죠. 


가장 흔한 매체 이면서 이미지 적인 접근이 용이한

메타 광고는 다양한 이용자 풀에 많은 이용자를 보유했지만 어쨌든 SNS는 이용자 만으로 노출이 한정적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스마트폰 /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디에든 노출 할 수 있습니다.

제휴 지면, 유튜브, 어플 등등 노출량은 가히 압도적입니다.


그러니 리타게팅 광고에 있어서 이용자들의 접근도는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리타게팅은 무엇일까요


리타게팅은 우리의 웹사이트에 상호작용(방문, 구매, 장바구니 담기, 문의 남기기 등)을 했던 사람들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 시키는 것 입니다.


당연히 우리의 브랜드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논타겟 광고보다 광고효율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이 있습니다.

내년 1분기부터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서드파티-쿠키 가 전면 차단된다는 소식인데


이렇게 되면 리타게팅 광고를 더 이상 못하게 되는 것이 아니냐 하실 겁니다.


바로 이 대답을 구글에서는 '향상된 전환' (EC4W, 현재는 웹에서만 적용 가능합니다.)으로 가능합니다.


향상된 전환은 이용자가 크롬을 통해 이용하는 데이터를 해싱(Hashing) 과정 을 통해 암호화하고 이를 구글에 보낸 후, 

구글은 이미 가지고 있는 10억명 이상의 이용자 데이터를 해당 데이터와 매칭 시킨 후 이를 구글 애즈 내 전환으로 보여주는 개념입니다.




 

이 전에 고객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수집했던 때에 비해서는 비교적 전환 측정 등에 있어서 단점도 있지만 리타게팅 광고 / 성과 측정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따라서 구글 리타게팅 광고는 여전히 유효한 광고 매체 전략이다 라고 표현 가능합니다.


이 향상된 전환은 현재에도 적용 가능하니 적용 가능한 경우라면 바로 적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추가 적인 관련 내용은 라이브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되고


더 궁금하신 점 등은 아래 연락처나 오른쪽 상담 신청하기를 통해서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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