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율과 리타게팅의 관계 - 왜 리타게팅 광고를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타게팅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요즘 문의를 주시는 분들 중에 이런 분들이 많은데
리타게팅 광고가 어떤 것이고, 하면 이게 좋고 이런 내용들은 아시는데
정작 그러면, 어떤 매체를 통해서 할 것인지, 예산은 얼마나 둘 것인지
아니 그 전에, 우리 브랜드가 리타게팅 광고가 과연 필요한가에 대해서 따져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리타게팅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서는
정말 리타게팅 광고가 필요한가에 대해서 자문하고 데이터를 확인하고 가용 예산을 확인한 후에
집행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리타게팅은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웹사이트 내부에서 어떤 액션을 취한 사람에게 다시 노출을 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리타게팅을 하기 위한 모수가 충분히 있어야 합니다.
물론 타겟 모수를 리타게팅과 신규 고객을 같이 유입하는 형태로 진행할 수는 있겠지만
상황에 맞지 않게 단순히 리타게팅 모수, 과다한 예산을 이용해 진행하는 광고는 지양해야 합니다.
그럼 그 데이터는 어떻게 보는 걸까요.
보통 이런 경우 홈페이지 내 에이스카운터 등을 설치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이스카운터는 연동 호스팅 사가 아니면 유로이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이기 때문에
비교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를 확인하셔서 어느 과정에서 이탈이 벌어지는지, 그리고 해당 이탈율은 얼마인지,
장바구니 모수는 어느정도 담기는 지 등을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에 리타게팅 매체는 보통 구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모비온, ADN, 크리테오 등을
매체별 장단점 등으로 우리 브랜드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과정이 제일 어렵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