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셀러로 부업하기 (5) - 스마트스토어 노출관리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3.09.12
조회수 997
안녕하세요 대행사 마케터가 알려 주는 스마트스토어 셀러로 부업하기 5탄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센터 개설 후 스마트스토어 노출 관리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 내에서는 주문/배송 과 같은 판매관리 뿐 아니라 노출/전시 와 같은 노출관리에서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https://kimmando.tistory.com/21
노출 관리에는 그럼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문의 입니다. 고객은 상품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문의를 남기게 됩니다.
어떤 제품인지, 범용도는 어떤지, 무겁지는 않은지, 깨지지는 않는 지 등을 물어보게 되는데 이 때
고객 문의에 대해서 1영업일 이내 응답률 90% 이상이 되어야 '굿서비스'의 조건이 됩니다.
저번에 말씀 드린 상품 자체의 신뢰도가 스마트스토어의 굿서비스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문의 알림 수신을 받아 반드시 1영업일 이내 문의 응답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배송입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무조건 빨리 보내야 한다 = 무조건 좋다 가 아닙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내에서 배송 처리만 한다면 노출 점수에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만약, 택배사 사정 등으로 인해 배송 지연이 이루어 졌을 때 배송 지연 처리를 하지않는 등, 전산상에 있어서 처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스마트스토어 패널티로 이어지고
스마트스토어 패널티가 월 40점/판매 비율 40%가 넘어가게 되면 스마트스토어가 단계별로 노출에 제한되고 (3단계까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스마트스토어 폐쇄까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송뿐 아니라 스마트스토어 센터 내 판매 패널티 관리는 필수 입니다.
오늘은 노출 관리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배워보았고 다음 시간에 스마트스토어 전시 관련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