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광고에서 제대로 머신러닝 학습 시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타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서 머신러닝을 제대로 학습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려드릴까 합니다.
메타 광고를 조금 집행해보셨던 분들이라면 머신러닝이 어떤 개념인지 알고 계실텐데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메타 광고 세트가 수정되거나 새롭게 게재되고 약 7일 동안 목표로 하는 전환값 (이는 방문, 구매, 장바구니 등등 모든 이벤트 값이 가능합니다.)
50개를 획득하게 되면 머신러닝이 광고를 타겟 등을 보다 최적화시켜 CPA 를 떨어뜨리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광고 성과를 올리게 되는 역할을 합니다.
머신러닝이 중요하다, 아니다 갑을론박을 펼치기도 하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머신러닝을 학습 완료 시킨 광고 세트와 그렇지 않은 광고 세트는 CPA 가 약 20%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하면 좋다'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머신러닝을 보다 최적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어떤 방법들을 써야 하는지 가이드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1. 캠페인 구조 단순화
먼저 메타 광고는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소재) 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때 머신러닝은 광고 세트 단위로 학습을 하게 되는데 2개 이상의 광고 세트를 설정하였을 때 각 세트의 타겟이 겹친다면
각 광고 세트는 서로간 광고 입찰 경쟁을 벌이게 됩니다.
그러면 각 광고 세트는 CPM 이 높아질 수 밖에 없고 결론적으로 양 광고 세트는 CPA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광고 세트를 적절히 통폐합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개의 광고 세트 내에는 5개 까지의 광고 소재를 넣는 것을 추천 드리는데
이 때 각 광고 소재는 카테고리 형태로 분류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예를 들어 사과, 타이어, 포도, 핸들, 바나나, 차량용품, 딸기 라는 각각의 광고소재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사과, 포도, 바나나, 딸기는 과일 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 하나의 광고 세트로 묶고
타이어, 핸들, 차량용품은 자동차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에 하나의 광고 세트로 묶습니다.
이럴 경우 두 광고 세트는 일반적인 타겟이 다르고 세팅에서도 각각의 다른 타겟을 사용하게 되면
경매중복을 피할 수 있어 머신러닝을 보다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수정 최소화
두 번째는 캠페인 / 광고 세트 수정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캠페인 / 광고 세트의 머신러닝은 현재 세팅된 예산/타겟/소재설정/게재지면 등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 학습하는 과정에 있는데
이를 변경하게 되면 머신러닝은 처음부터 다시 학습하는 과정을 가져야 합니다.
즉, 머신러닝이 초기화 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최소화 해 머신러닝이 초기화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큰 폭의 예산 변경은 머신러닝을 초기화 시키지만, 15%내외 (최대 20%) 의 예산 변동은 머신러닝 학습을 초기화 시키지는 않습니다.
왜 이 과정이 필요하냐면, 저는 좀 전에 여러분들께 머신러닝은 광고가 수정되거나 게재되고 약 7일 동안 50개의 전환 이벤트를 수집해야만
최적화가 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머신러닝은 최적화가 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가동되며 게재되고 있는 광고를 최적화시키기 위해서 학습하고 있습니다.
결국 머신러닝은 메타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필수불가결 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 때문에 인스타 게시물 홍보하기나 스마트스토어 와 같은 전환을 측정할 수 없는 곳으로는 메타 광고를 하지 않기를 추천드리는 이유 입니다.
3. 설정 제한 최소화
마지막은 설정 제한을 최소화 하는 일 입니다.
메타 머신러닝을 쉽게 설명 하자면

처음부터 타겟 / 게재지면 / 예산 등에 제한을 최대한 풀어주게 되면 메타의 머신러닝은 알아서 스스로 학습해
가장 전환을 잘 발생시킬 수 있는 곳으로 집중 노출하게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타겟에 제한을 두지 않는 논타겟으로 메타광고를 하시는 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때 저는 타겟이고 뭐고 다 풀어서 하는데 전환이 너무 적어서 머신러닝 학습이 안됐어요~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러면 이 때는 목표 전환값을 상위 이벤트로 바꿔주는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구매/문의 등의 이벤트를 전환 목표로 설정했을 때 발생 전환 건수가 적어 머신러닝이 제한되었다면
장바구니 담기 / 회원가입 / 컨텐츠 조회 등의 보다 상위 이벤트로 수정하시면 보다 많은 이벤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머신러닝을 빠르게 학습시켜 최종 이벤트 CPA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혹시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이나 따로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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