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링크 품질지수 높이려면?

작성자 김수비
작성일 2023.11.24
조회수 875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김수비AE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는 검색 사용자와 광고주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의 품질을 측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광고 운영에는 품질지수 관리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품질지수가 미치는 영향과 높이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품질지수란?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품질지수를 통해 내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는 품질지수를 7단계로 분류하여 막대의 형태로 보여 줍니다. 



- 품질지수 막대 1~2개: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좋지 않음

- 품질지수 막대 3~5개: 다른 광고와 같은 보통의 품질

- 품질지수 막대 6~7개: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높음


품질지수 막대의 개수는 전반적인 내 광고의 전반적인 품질 상태를 나타냅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 적용되는 품질 지수는 사용자의 실제 검색어나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 및 소재(확장 소재)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산정하여 적용됩니다.



품질지수가 미치는 영향

품질지수가 높아지면 아래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노출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입찰가로 입찰한 광고 중에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가 높아지면 품질지수가 낮은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광고비로 높은 노출 순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광고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비, 즉 실제 광고 클릭 비용은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실제 지불하는 광고비가 낮아지도록 하는 산정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뢰도 높은 광고에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함입니다.



파워링크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품질지수 산정 방법

품질지수는 광고효과(클릭률), 키워드와 소재의 관련성, 키워드와 사이트의 관련성 등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산정됩니다.

처음 등록된 광고의 품질지수는 같은 키워드에 노출되고 있는 광고의 평균에 근접한 값으로 4개를 부여 받습니다. 광고 게재 후 최소 24시간 이내부터 품질이 측정되어 품질지수가 적용됩니다.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연관성이 높은 광고일수록 품질지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검색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한 목적이 무엇일지 고민한 뒤에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소재를 작성하고, 최종 연결 페이지에서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품질지수 확인하기
품질지수는 [광고 관리]메뉴 내에서 캠페인을 선택하고 광고 그룹을 선택한 다음 [키워드]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품질지수 관리와 높은 지수 관리는 광고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품질지수를 유지하여 더 효율적인 광고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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