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공식에서 밝힌 광고 소재 5가지 TIP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11.24
조회수 114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이한나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틱톡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정말 뜨거운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광고 소재 5가지 TIP을 가져왔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와 협업해보세요!

모바일 우선 동영상, 세로 형식, 엔터테인먼트 요소, 사운드 온, 트렌드 반영, 그리고 전문적이기보다 친근하고 캐주얼 요소를 갖춘, 틱톡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한 영상이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길이는 정의하기 어렵지만, 많은 연구에 따르면 광고 상기도와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동영상의 첫 2초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상기도와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단시간 내에 발생하므로 시청자를 바로 사로잡아야 합니다.


틱톡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틱톡 특유의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후킹한 오프닝 제작에 집중한다면 확실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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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인 영상보다는 캐주얼한 영상으로 친근하게 다가가세요



틱톡 유저는 틱톡스러운 느낌의 광고 콘텐츠를 선호할 뿐 아니라 그렇지 못한 경우 금방 알아차립니다. 틱톡 글로벌 유저의 71%는 너무 세련되지 않은 브랜드 게시물을 선호하며, 65%는 틱톡에서 지나치게 전문적으로 보이는 브랜드 영상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650개의 브랜드 상승, MMx, 판매 증가, 매장 방문 측정 캠페인 전반에 걸쳐 추적되는 3,000개 이상의 광고를 코딩한 결과, 완벽한 TV 스타일 콘텐츠보다 좀 더 캐주얼하게 촬영되고 덜 다듬어진 광고에서 미디어 지표(2초 시청률, 인게이지먼트율, 평균 시청 시간)가 두 배 이상 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담아 유저에게 즐거움을 전달하세요


사람들은 틱톡에 접속하여 앱을 열 때 재미를 기대합니다.

실제로 틱톡 유저 5명 중 3명은 앱을 여는 목적으로 엔터테인먼트를 꼽았고, 44%는 광고를 포함하여 브랜드로부터 재미있는 무언가를 보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성공적인 광고가 되려면 플랫폼의 엔터테인먼트적인 특성이 의존해야 함은 당연합니다.

각 브랜드는 사운드를 활용하고,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고, 틱톡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독특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를 활용하여 몰입도를 높이세요




다른 플랫폼과 틱톡의 차별점은 완전히 몰입되는 유저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유저의 93%는 사운드를 켠 상태로 플랫폼을 즐기고, 88%는 사운드가 전반적인 앱 경험에 필수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가 말하듯, 사운드는 시선을 사로잡는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효과적인 요소이며 광고에 꼭 필요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실제로 유저가 사운드가 없는 광고를 건너뛸 가능성은 15% 더 높습니다.



지금 핫한 트렌드를 활용하여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으세요


현재 입소문이 나고 있거나 핫한 트렌드를 유저가 가장 주목하고 있을 때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트렌드를 활용하는 브랜드는 더 높은 호감도를 얻게 되고 사람들은 이러한 브랜드의 광고를 더 오래 시청하게 됩니다.


틱톡 유저의 77%는 브랜드가 틱톡에서 트렌드를 활용하거나, 밈을 선보이거나, 참여형 챌린지를 시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트렌드에 브랜드만의 위트를 더해 리믹스 트렌드를 선보일 경우, 시청 시간이 14% 더 증가합니다.


브랜드의 콘텐츠를 현재 트렌드에 맞추고 반영하는 것은 브랜드가 틱톡 커뮤니티에 귀를 기울이고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브랜드가 시작한 트렌드에 유저들이 참여하기까지 한다면 완벽하겠죠?



유저들의 신뢰를 받는 틱톡 크리에이터들과 파트너를 맺으세요

크리에이터들은 틱톡 플랫폼의 특성을 속속들이 알고 있으며 많은 이들은 이미 커뮤니티에서 존경과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적인 크리에이터로부터 도움을 받아보세요. 그들은 멘토 역할을 할 수 있고 네트워크 구축을 도와주며,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틱톡 유저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의 협업을 적극 찬성하며, 이러한 협업은 가시적으로나 지각적으로 브랜드에 엄청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틱톡 유저의 78%는 브랜드가 셀럽뿐 아니라 일반 유저와 교류하고 협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는 브랜드 인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틱톡에서 친근한 크리에이터가 만든 브랜드 콘텐츠 시청 후 브랜드와 관련된 '편안함'(+8%), '현실적'(+7%), '나와 같은'(+7%) 등의 인식이 상승하여 브랜드 호감도가 24% 더 강화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리에이터는 브랜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매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틱톡 크리에이터가 활용된 광고 시청 후 실제로 유저의 구매 의도가 17% 증가되기도 하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틱톡의 특성에 맞추어 크리에이티브 스토리텔링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틱톡에 맞추어 변형 후 활용된 광고를 분석한 결과, 좋은 스토리라인이 더 강한 검색 의도를 야기하고 창의성이 구매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D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

광고성과개선! 퍼포먼스 전문 마케터 홍승택 AE

광고주님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제가 갖고 있는 3가지 능력을 통해서 광고주님들께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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