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에 왜 퍼스널 브랜딩이 더욱 중요해졌는가?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4.08.09
조회수 30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4팀 이상민 마케터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기획의 핵심과 실행전략에 대해 강의한 자료를 간단히 요약해 전달하고자 합니다.



AI 시대가 다가오면서 퍼스널 브랜딩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시간이 곧 돈이라고들 하죠. 효율적인 시간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습니다.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시간은 곧 돈이자 중요한 자원이며,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의 미디어 선호도도 바뀌었습니다. 바로 '숏폼' 동영상이죠. 요즈음 사람들은 장편 영상이 담긴 OTT 플랫폼보다 숏폼 시청시간이 약 5배 많은 것을 보여줍니다. 이런 부작용으로 사람들의 집중력 저하, 도파민 중독이라는 부작용을 나타내긴 합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책을 읽지 않습니다. 그 남은 시간 속에는 숏폼 동영상이 자리잡았죠. 지난해, 우리나라 성인들의 독서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성인 10명 중 6명이 1년 평균 독서량이 1권에 못미친다고 하죠. SNS 사용량은 그와 반대로 20배가 늘었습니다.

우리는 이런 미디어의 변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Chat GPT가 세상을 뒤흔드는 이유도 좀 연관있습니다. 


챗GPT 같은  생성형 AI는 데이터가 곧 자산입니다. 

기존 데이터를 굉장히 많이 끌어와서 기존과 비슷하지만,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냅니다. 


즉, 개인이 콘텐츠를 발행해 데이터가 되면 생성형 AI를 이를 크롤링해 해당 정보를 출력합니다.  질 좋은 콘텐츠가 새로운 콘텐츠로 재활용된다는 것이죠.

그러니 개개인의 컨텐츠가 굉장히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나소나 브랜딩을 하는 시대라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말이 뜨고 있는데 퍼스널 브랜딩이란 자기 자신의 브랜드화를 말하는 데 이런 퍼스널 브랜딩은 개개인이 자신 만의 차별화된 컨텐츠를 만들고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과 개성을 드러내고 특정 관심 주제의 독자들과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이런 퍼스널 브랜딩 과정은 나의 능력 중에서 강점은 극대화시켜 전문성/개성을 노출시키고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가치관을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성과 개성이 잘 드러나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유튜브 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계정과 같은 개인 온드미디어를 기반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다만 채널의 경우는 동영상 미디어의 강세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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