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로 사람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가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4.11.04
조회수 172

- 블로그로 월 수익 천만원.. 

- 내가 아는 누구누구가 어플을 만들어서 수익을 내더라..


등등 이런 광고나 소식을 이곳저곳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사실 이 모든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구글의 애드센스와 애드몹을 이용한 수익화 인데요.


오늘은 이런 구글 애즈 - 애드센스/애드몹 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케터로서 / 광고주로서 / 수익을 내고 싶은 한 사람으로서 알고 싶은 점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구글 애즈라고 부르는 구글 광고의 생태계를 알기 위해서는 각 용어의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구글 광고, 애드센스, 애드몹은 모두 구글의 광고 생태계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과 그 연관성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구글 광고 (Google Ads)

구글 광고는 광고주가 구글의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광고주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입찰하고,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 결과 페이지나 웹사이트에 광고가 표시됩니다. 구글 광고는 PPC(클릭당 비용) 모델을 사용하여 광고주가 클릭 당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2.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의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구글의 프로그램입니다. 웹사이트는 애드센스를 통해 구글 광고를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해당 광고는 방문자의 관심사에 맞춰 개인화됩니다. 웹사이트 소유자는 클릭 수나 노출 수에 따라 수익을 얻습니다.


3. 애드몹 (AdMob)

애드몹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광고 플랫폼으로, 앱 개발자가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광고를 통합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애드몹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다양한 광고 형식을 제공하며, 앱 사용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보여줍니다.


그러니까, 구글 애즈를 게재하기 위해 애드센스와 애드몹이라는 광고 중개 플랫폼을 통하여 게재자와 공급자(구글)을 연결하고 게재자에게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구조인 것입니다.


특히 블로그에는 GDN이라고 부르는 구글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 형태가 주로 노출되기 때문에 각 블로거들은 GDN을 어떻게 하면 우리 블로그에서 잘 노출 시킬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이 때, 제가 [노출]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였는데 24.11월 기준 구글 애드센스의 수수료 지급 기준이 기존 CPC(클릭당 과금)에서 CPM(1,000회 노출 당 과금)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블로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꾸준히 유입되냐가 중요해진 것입니다. 


이런 애드센스는 보통 카카오의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형태의 블로그에서 적용을 많이 하게 되고 광고에서 보시는 블로그 월 수입 1,000 만원 등은 이런 구조를 통해 획득하는 거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이런 구조를 정리하자면,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에 (e.g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애드몹은 어플에 광고를 중개해주는 플랫폼이다 라고 봐주시면 되고 이런 구조를 기반으로 광고가 돌아갑니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각 마케터 / 광고주 등의 입장에서 자신은 어떻게 광고를 기획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겠죠.


오늘은 애드 센스 / 애드몹 의 구조라고 할까요 구글 애즈의 생태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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