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ROAS의 중요성 (쿠팡광고)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4.12.09
조회수 406

안녕하세요 오늘은 쿠팡광고 - 매출 최적화 광고 - 캠페인 그룹단에서 설정하게 되는 목표 ROAS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 합니다.


> 이 부분만 잘 아신다면 쿠팡 광고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쿠팡 광고는 다른 네이버/구글/카카오/메타 등의 광고와는 좀 다르게 일반적으로 고도화 시키는 방법은 사실 간단합니다.


인지도 캠페인을 제외하고 매출 최적화 광고를 돌리건, AI스마트 광고를 돌리건 사실 캠페인 세팅에 있어서는 설정할 것이 많이 없기때문이죠.


일단 매출 최적화 캠페인을 정해서 오늘은 캠페인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고 어떻게 하면 내 광고 성과를 높이려 하는 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매출 최적화 캠페인에 있어서 상품 선정 등이 모두 끝났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좋은 상품 선정하기, 클릭을 부르는 썸네일 선정 등의 두루뭉실하고 너무나도 다 아는 얘기들은 생략하겠습니다.)


매출 최적화 캠페인은 



이런 식으로 목표 ROAS(광고수익률)을 기입하는 곳이 존재합니다.


최소 100% 부터 최대 10,000% 까지 존재하게 되는데


보통 일반적인 프로세스인 경우 첫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 분들의 경우는 AI스마트광고를 먼저 시작하시고, 결과를 받아 보신 후 해당 노출/클릭/광고 수익율 등의 데이터를 가지고 매출 최적화 캠페인을 통해서 고도화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I 스마트광고를 통해서 얻은 평균 ROAS를 가지고 매출 최적화 캠페인을 만드는 데 우리는 이 때 딱 2가지만 알면 됩니다.


1. 목표 ROAS 설정 법

2. 자동 규칙 - 캠페인 일 예산 늘리기



1. 목표 ROAS


목표 ROAS는 노출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습니다.

쿠팡에서는 쿠팡 내부에서 구매를 많이 하거나 관련 상품의 니즈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분류를 해 놓습니다. 이 때 목표 ROAS가 높으면(10,000% 라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쿠팡은 구매를 할 것 같은 몇 명의 사람을 대상으로만 광고를 노출하게 됩니다.


반대로 목표 ROAS가 낮으면 어떨까요. 100%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최소 목표 ROAS 설정값은 100% 이니까요)

이 때 노출은 해당 상품을 검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내 제품을 노출시킬 겁니다. 


후자의 경우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먼저, 노출은 가장 많이 일어날 겁니다. 다만 노출에 비해 성과가 나올 확률은 좀 떨어진다고 보여집니다.


전자의 경우는 어떨까요

노출은 거의 되지 않습니다. 다만 CVR(전환율)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어 성과는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는 이 원리를 깨닫고 우리는 그러면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그러면, 아니 그러면 도대체 목표 ROAS를 얼마로 해야 되는데? 라고 물어보실 겁니다.

제 대답은 AI스마트광고에서 얻은 평균 ROAS 보다 30~100% 가량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노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추가로 평일/주말 간 매출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목표 ROAS를 평일 기준에 맞추어 더 높여야 주말의 노출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목표 ROAS를 바꾸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그렇게 하시기 힘든 경우 전자를 추천 드립니다.


성과도가 떨어지는 키워드를 OFF 처리하고 목표 ROAS를 보다 높게 설정하여 구매력이 떨어지는 사람의 유입을 최대한 억제해야 합니다.

그러면 노출도가 너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 나는 노출도를 좀 더 끌어올리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소개시켜 드리는 것은 바로 자동규칙입니다.



이 자동규칙에서는 해당 시점을 기준으로 ROAS가 목표 ROAS 이상을 달성하면 일예산을 조금 더 사용하는 매커니즘으로 이 규칙을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예산 설정에 대해서는 그럼 추가 금을 쓰라는 얘기냐 하실 수 있지만 추가금을 쓰기보다 일예산을 DOWN 시키고 그 만큼을 해당 조건으로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예를 들어 일예산이 10만원인 경우, 일예산을 8~9만원으로 낮추고, 해당 자동 규칙을 설정하여 남은 금액 만큼을 자동규칙에 배정하게되면 전체 성과로 보았을 때 보다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목표 ROAS 설정은 객단가에 따라 다릅니다.

객단가가 높은 경우, 1~2개만 팔려도 해당 시점에서 목표 ROAS를 쉽게 충족하고 노출을 높여버리기 때문에 객단가가 높은 경우(Average of Purchase, 평균 구매단가) 훨씬 더 높은 목표 roas를 설정해야 하고, 반대로 객단가가 낮은 경우는 목표 ROAS와 실제 ROAS간 큰 차이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낮추어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정리하자면 쿠팡 광고에 있어서는 목표 ROAS, 자동 규칙-일예산 늘리기 규칙을 사용하신 후에,  제외 키워드 설정 등을 통하여 광고를 고도화 시켜 나가신다면 쿠팡 광고를 최적화 시키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쿠팡 광고 최적화 방법 - 목표 ROAS와 자동 규칙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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