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확장검색 기능, 성과, 차이, 좋은 점?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5.02.20
조회수 82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이상민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10월 추가된 네이버 검색광고 내 확장검색 기능에 대하여 전달 드리려 합니다.


지난 24년 10월 2일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추가된 확장 검색 기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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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세팅 단에서 확인 하실 수 있으며 


예를 들자면, [인형] 이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키링] 처럼 접두사나 접미어가 붙는 어구(기존 구문 검색)가 아니라 다른 단어이지만,

관계가 있는 단어에 노출하게되는 기능을 확장검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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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키워드마다 보시는 것처럼 파란색 [확장검색] 이라는 딱지가 붙은 키워드에 한해 확장검색 기능이 적용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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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탭 상단에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24년 11월 정식 버전으로 오픈되었는데 


관련 네이버 검색광고 공지사항

>> https://saedu.naver.com/notice/view.naver?notiSeq=4445


과연 이 기능이 어떤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일단 확장 검색 기능은

특정 검색어를 선택할 순 없고 네이버 자체에서 이미 등록된 키워드와 연관되었다고 판단되는 키워드 또는 확장된 매체에 노출되는 시스템 입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등록하지 않은 키워드에서 광고가 노출될 수도 있고 또는 등록한 키워드가 노출되지만 내가 노출을 제한한 매체에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입찰가를 개별 설정할 수는 없고 각 그룹에 등록된 키워드의 평균값 정도와 그룹 기본 입찰가를 고려하여 입찰가가 설정되지만

보통 70~150원 정도의 낮은 CPC 입찰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전환이 발생할 수 있는 각 키워드에 노출되면서도 입찰가가 낮으니 좋은 성과를 나오게 하는 기능입니다.


아래 예시를 한 번 보시면 더 이해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비용은 일반적인 세팅에 비해서 1%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았지만 매출액은 비용대비 4배 이상의 효율을 보였습니다.

> 해당 그룹의 좋은 성과 이지만 타 계정, 타 그룹, 타 비즈니스 등의 상황에서도 일반적으로 3배 가량 높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이를 확장검색 탭 제외키워드 기능을 통해 노출을 적절히 제외해 주시면 자체 효율을 더 늘릴 수도 있어서

> 위 세팅은 제외키워드 10개 미만으로 설정한 결과 입니다.


해당 기능은 좋은 기능으로 세팅 시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기능이라고 피드백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확장검색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여기까지 AMPM 글로벌 이상민 마케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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