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A 2탄] 쇼핑검색의 구성부터 세팅까지!!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5.01.17
조회수 408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어제 파워링크에 이어

쇼핑검색 광고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구성부터 세팅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 쇼핑 검색


 :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카탈로그 정보로 진행하는 광고상품

상품 유형별 PC/MO 네이버 통합검색, 네이버 쇼핑 등에 노출되는 광고


-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카탈로그 페이지를 조회, 등록하여 쉽게 광고 등록이 가능

- CPC 방식 혹은 CPS 방식으로 광고 등록 후 입찰가를 설정

- 성별, 연령대 등 다양한 전략 기능을 통해 운영 및 관리 가능

 



● 쇼핑 검색 시작하기

 

쇼핑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 및 상품DB 등록을 해야 합니다.

CPC 방식과 CPS 방식이 있는데, 주로 CPC 방식 사용하여 입찰을 진행합니다.

 

>> CPC : 클릭 당 과금 방식으로 입점

: 광고주가 입점 심사 상품 DB URL / 상품 등록 후 서비스 시작

 

>> CPS : 매월 고정비 및 네이버 쇼핑에 매출액의 일정 비율 과금

: 입점 안내 및 계약서 작성 후 쇼핑몰 등록 및 상품 DB 처리 및 어드민을 통한 기획전 및 배너등록

 

쇼핑 검색은 자사몰 또는 스마트스토에 등록된 DB URL을 크롤링해서 각 상품을 소재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카페24나 고도몰을 통해 쉽게 DB URL 생성이 가능하지만, 자사몰의 경우 자체적으로 생성해야 합니다.

 

 


● 쇼핑 광고 등록하기

 

일반적으로 타이틀/이미지에 따른 CTR A/B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디폴트 상태는 등록된 상품의 이미지와 상품명이며, 노출용 상품명은 최대 25자까지 작성 가능합니다.

파워링크와 다르게 등록한다고 바로 상품이 노출되는 것이 아닌

등록할 때 사용한 상품명, 이미지를 검토하여 승인을 받아야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노출용 상품명과 이미지가 부적합 하다고 판단되면 반려 처리를 하게 되는데,

반려 시에는 사유가 함께 등록되기 때문에 사유를 확인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수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 쇼핑 검색의 소재

 

파워링크와 달리 원하는 키워드에 대해 입찰해서 노출되는 방식이 아닌,

소재 기반으로 노출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재에 대한 중요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상품이 노출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 4가지 입니다.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 상품명 / 입찰가 / 제외 키워드

해당 요소에 따라서 상품의 노출도가 극명하게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파워링크 보다 많은 관리가 필요하고,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키워드에 대해서만

광고가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외 키워드 관리를 통해서 상품의 컨디션을 관리해야 합니다.

 


- 관리하기

 

쇼핑 검색 광고는 광고가 노출된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키워드가 네이버에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

상품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상품명 또는 이미지와 관련 없는 키워드에 대해서도

의도치 않게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들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제외 키워드설정을 통해 소재의 효율이나 광고비 누수를 막아야 합니다.


사용자의 니즈를 기반으로 카테고리가 설정되기 때문에 특히, 주력으로 판매되는 상품에 대해서는

지정 카테고리와 노출 카테고리 설정을 확인해서 자사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확장소재는 추가홍보문구, 쇼핑상품 부가정보가 있습니다.

추가홍보문구는 노출용 상품명에 할인, 프로모션 등의 정보를 넣을 경우

소재가 노출되는데 제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기재해야 하고

쇼핑상품 부가 정보는 해당 상품에 등록된 무료 배송 여부, 리뷰수, 구매수, 찜수 등을

노출하여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정보가 제공될 수 있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와는 다르게 쇼핑검색은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서

노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광고 상품의 품질지수를 관리해야 합니다.

 

광고주 분들께서는 이런 부분까지 하시기에는

리소스가 많이 들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저에게 맡겨 주시면 소통을 통해서 키워드부터 소재까지

원하는 방향성대로 제시하고 관리 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