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은 많은데 구매는 왜 없을까? 구글 SA 광고 제대로 쓰는 법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4.30
조회수 77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구글 SA광고, 시작은 했지만 왜 성과가 안 나오는 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다들 구글SA광고를 한다고 하니까 급하게 시작하셨을 겁니다.
주변에서 좋다더라라는 말만 듣고 시작했다가 성과도 안 나오고 그만 두셨죠?



예를 들면
클릭은 많은데, 매출은 왜 안 나와요?”
아무 설정도 안 했는데 예산이 소진돼요
…”
이런 경험이 있으시다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첫번째로 구글 검색광고(SA)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하겠죠?

구글 SA 광고는 말 그대로, 고객이 검색하는 순간 광고가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 전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타이밍을 노리는 광고입니다.

 

두번째로 구글 검색광고의 강점입니다.

항목

설명

의도 기반 타겟팅

이미 구매/검색 의도가 있는 사람에게만 광고

클릭당 과금(CPC)

누군가 광고를 실제로 클릭했을 때만 비용 발생

세부 타겟 설정 가능

지역, 시간, 디바이스별 설정 가능 (: 서울 5km이내+모바일+주말만)

광고 확장 기능 풍부

전화, 위치, 가격, 링크 등 다양한 CTA 확장 가능

정교한 데이터 분석 가능

전환 수, 키워드별 성과,A/B 테스트 최적화 용이

 

세번째로 실패 이유입니다.

실패하는 이유는 대부분 4가지의 경우로 나뉩니다.


1. 키워드를 너무 넓게 설정한 경우

Ex) “세탁기”, “청소기”, “세제같은 일반 키워드는 경쟁률도 높고 전환 가능성은 낮습니다.
->
추천 : “1인 가구용 무선청소기 추천처럼 긴 검색어를 사용해야합니다.

 

2. 전환 추적 태그를 설치 안 한 경우

전환 데이터를 안 모으면 광고 효율이 높은 지 낮은 지 판단이 불가능합니다.
->
꼭 구글 태그 매니저(GTM)GA4와 연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광고문안이 진부하거나 CTR이 낮은 경우

구글은 품질점수라는 내부 점수를 광고에 매기는데,
광고문안이 클릭을 받지 못하면 비용도 올라갑니다.

 

4. 리마케팅 없이 단발성 광고만 집행하는 경우

첫 방문으로 전환되기 어려운 제품이라면, 리타겟팅 캠페인이 필수입니다.

 

*요약*

구글 SA 광고는 정확하게만 쓰면 매우 효율적인 퍼포먼스 매체입니다.“
적은 예산이라면 더더욱 정밀하게 적게 쓰더라도 잘 맞추는 것이 핵심입니다
.

광고는 무기가 아닙니다.
잘못 들면 자해가 될 수 있고, 잘 쓰면 한 방에 경쟁자를 뚫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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