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들의 플렉스공간 테무
2022년 9월에 출시된 중국 핀둬둬 산하의 이커머스인 테무
세계 경기 둔화로 소비자의 지갑이 얇아진 상태에서 신기하고 재미있는 상품은
말도 안되는 가격에 할인코드까지 지급해가며 소비를 장려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요
물건을 여러 개 구매해도 10,000 ~ 20,000원 수준에 불과해
사놓고 마음에 안들면 그냥 집에 박아두지 이런 심리를 이용한 성공적인 마케팅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을까요?
최대한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간 유통단계를 없애버리고
C2M 모델을 도입해 소비자와 제조사를 직접 연결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상품들이 중국에서 제조된 상품들이구요
자체 브랜드가 없는 OEM 업체와 제휴를 맺고 인기 제품에만 집중해서 최대한 가격을 낮춰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마진도 거의 안남을 정도이지만 엄청난 물량을 팔며
박리다매가 무엇인지 보여주었죠.
테무의 인기 이유는 무엇일까요?
1. 고물가 시대의 저가 상품
부담없이 살 수 있는 가격으로 생활이 힘들어지는 시기에 테무가 초저가 상품을 내세우며
진출하자 저렴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2. 공격적인 마케팅
10대와 20대를 대상으로 SNS에 홍보하면 할인쿠폰 제공 등의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경제력이 없는 MZ세대를 유인하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페이지 체류시간을 높이기 위해 번개 특가 등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팔기도 합니다.
비판 및 우려
1. 난무한 광고와 바이럴, 가짜 리뷰
과한 마케팅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 자체를 안좋게 보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로감을 느끼는 거죠
2. 보안우려
모기업인 핀둬둬가 악성코드로 인하여 플레이스토어에서 제제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보안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걱정되는 사항으로 적용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고 있는 중국 이커머스 테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