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S 박살난 브랜드 인지도 살리기! 바이럴 광고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문희연 마케터입니다.
많은 광고주분들의 가장 큰 고충 중에 하나는 바로
아직 부족한 '인지도'인데요.
수많은 브랜드가 공존하고 있는 마케팅 시장 환경 속에서
우리 브랜드 인지도를 알리는 건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살리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건
매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이럴 광고도 중요한데요.
아직 바이럴 광고 시도도 안해보셨다면 꼭! 이 글을 읽어보세요.
- "바이럴 광고, 그게 뭔가요?"
가장 먼저 개념부터 알고 가야겠죠?
바이럴이란?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는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바이러스가 전염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을 타고
물건/상품/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하지만 요즘 뒷광고, 너무 상업적으로 변질된 네이버 블로그 등
수많은 논란이 있기도 해서 많이 우려하시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바이럴 마케팅을 찾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소비자의 심리 때문입니다.
구글 소비자 통계팀에 의하면,
소비자는 어떠한 상품이나 매장을 광고를 통하든,
정말 우연히 발견해서 구매 결정까지에 있어
구매 유발과 구매결정 사이에 복잡한 중간 단계라는 액션을 하는 걸 발견했는데요.
복잡한 중간 단계인 탐색과 평가라는 행위 아래서
이곳에서 고객을 붙잡을 수 있는지 없는지 결정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제 막 오픈한 쇼핑몰이
예쁜 모델을 사용하고, 옷도 실제로 퀄이 좋고, 리뷰 수도 잘 쌓여있다고 가정해볼게요.
다수의 고객들은 신규 브랜드더라도
상품 이미지와 모델이 이쁘다면 그 매력에 이끌려 상품을 클릭합니다.
단, 여기서 신중한 고객은 네이버 쇼핑이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통해서 한번 더 검색을 해봅니다.
이런 과정을 복잡한 중간 단계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바이럴의 핵심인 입소문은
잘 만들어진 리뷰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실제로 우리가 감성 카페를 가거나,
맛집을 찾으러 갈 때 가장 많이 보는 게 블로그 리뷰인데요.
우린 광고인 줄 알면서도 들어가서 정보를 찾아보고
리뷰가 많은 거에 믿음이 가 그 카페나 맛집을 찾아갑니다.
이렇듯,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무서운 점은
논란이 있음에도 바이럴을 함부로 무시할 수 없고,
구매전환이 잘 된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 어디서 어떻게?"
우리가 주로 다루는 매체는 크게 네이버, SNS, 유튜브 3가지가 있습니다.
1) 네이버
: 블로그리뷰(기자단/체험단), 지식인,
플레이스 (영수증, 방문자 리뷰), 카페 침투 등
2)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피드
콘텐츠 및 해시태그 내 인기게시물 진입,
SNS 계정 활성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등
3) 유튜브
: 유튜버 협업 콘텐츠 제작, 유튜브 쇼핑 활용 등
"바이럴 마케팅 성공하는 3가지 핵심 전략"
바이럴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한 핵심 전략 역시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우리 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가 무엇일까?
키워드 발굴과 적재적소에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가 제대로 노출이 되고 있는가?
체험단/기자단, 방문리뷰를 활용했다고 해도,
키워드 검색 내에서 노출되지 않으면 그 의미는 사라져 버립니다.
따라서 우리 제품이 노출될 수 있도록 키워드를 잘 선정해서
제목이나 소재 문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게 중요합니다.
2. 투명하고 솔직한 정보 전달
올바른 정보 전달은 우리 브랜드 신뢰도에 힘을 실어준다.
거짓된 정보나 과정된 정보 제공사에는 치명적입니다.
실제로 바이럴을 진행할 때, 거짓 정보나 과장된 정보를 사용한다면
다양한 논란이 일어나기 십상입니다.
차라리 고객에게 솔직한 후기를 맡기는 편이 더욱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예요.
3.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먼저 준비하자.
사실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건데요.
고객이 실제로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우리 제품을 팔기 위해서 좋은 서비스를 마련한다면
그 진정성은 소비자들에게 닿기 마련입니다.
정말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 준비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지 못하는 상태에서 바이럴의 도움을 1차적으로 받고,
그 이후엔 고객이 입소문을 내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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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오늘은 우리 브랜드를 심폐소생 시켜줄
바이럴 광고의 기본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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