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사용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에서 AI를 활용한다고?
안녕하세요. 박가진 AE 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AI와 자동화 기술에 관한 내용인데요,
AI와 자동화 기술이 마케터의 직무와 어떻게 연관이 될 수 있을지 다뤄봤습니다!
최근 AI와 자동화 기술은 여러 직무에서 많은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 처리해 주고 복잡한 업무를 단순화 시켜주는 등
여러 업무를 도와주고 있기 때문에 AI와 자동화 기술이 빠져서는 안 될 요소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럼 AI와 자동화 기술이 마케터들에게는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을까요?
1. 고객 서비스 자동화 (챗봇)
첫 번째로, AI 챗봇이 있습니다.
고객센터 상담, 실시간 채팅상담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고객 상담을 하면 반복적인 질문들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복적인 질문들에 대한 간략한 답변을 챗봇 시스템에 미리 작성을 하여 등록을 하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고객들에게 바로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AI 챗봇은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들이 자동 응답 시스템으로 미리 구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답변을 즉각적으로 들을 수 있고, 상담원의 업무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2. 콘텐츠 생성 및 최적화
아이디어 제안서의 초안을 작성할 때나 기획을 할 때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아 방황하신 경험 있으신가요?
최근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의 개발 및 보수가 진행됨에 따라 인공지능 챗봇(ChatGPT)을 사용하는 이용량도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그만큼 이러한 생성형 AI는 초안 작성이나 아이디어 발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기존 글을 개선하거나 요약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색이 잘 녹아들도록 유의해서 사용해야겠죠?
3.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고객들을 관리할 때 관련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인사이트 도출을 통한 데이터 시각화 부분은 필수적인데요.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는 시장 트렌드 예측, 경쟁사 분석, 고객 행동 분석 등 다양한 분석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AI는 이러한 복잡한 마케팅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다양한 분석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보조하여 마케터가 더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렇게 AI/자동화 기술의 주요 마케팅 활용 사례 3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AI와 자동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마케터의 역할은 그만큼 변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하는 시대인 만큼, 인공지능과 AI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는 것보단
어떻게 인공지능과 AI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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