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A 소재 제작 꿀팁 드립니다.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3.10.18
조회수 781

안녕하세요. AMPM Global 컨설팅 본부 박성주 AE 입니다.


소비자의 인지 수단이 텍스트 > 이미지 > 영상으로 변화함에 따라, 광고 수단도 변해왔습니다.

가령, 네이버 블로그 > SNS 와 같은 DA > 유튜브, 틱톡, 릴스 와 같은 VA 등 시기에 따라 많이 활용되는 광고 소재들이 변했죠.

그래서 오늘은 그중 DA/VA의 소재 제작 꿀팁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 물론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블로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은 여전히 강력한 광고 수단입니다.



DA나 VA의 경우, 어느 구좌에 올라가느냐에 따른 배너 크기부터 조절을 해야 합니다만, 

해당 내용까지 언급하게 되면 너무 길어지므로 금일 포스팅에선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광고 소재를 제작할 때, 가장 먼저 염두해야하는 것들을 꼽아보자면,


1.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Key Message가 무엇인가

2. 그리고 그 Key Message를 보여줄 타겟이 누구인가


이 2가지를 꼽을 수 있고, 이를 중심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그래서 이것들을 제작 프로세스에 따라 세분화해보자면,


2-1 Key Message를 보여줘야 할 타겟이 누구인가

> 주 고객층과 잠재 고객층 선별

> 선별 방식은 연령 / 성별 / 지역 / 관심사 / 구매 행동 등 다양한 관점으로 분류 가능

ex. A 화장품 : nn살 / 여성 / 지역 무관 / 뷰티 및 패션 관심 / 저가 구매 선호 등으로 분류

ex. B 의약품 : 나이 무관 / 성별 무관 / 지역 무관 / 건강 및 질병의약 관심 / 효과 및 개선 정도에 따른 충성도 증가 등으로 분류

ex. C 가맹업 : 청년, 중장년층 / 성별 무관 / 대도시 및 지역 상권 활성화 된 곳 / 금융, 창업, 이익 실현 관심 / 매출 및 장기 지속 가능성 중시, 저노동 고임금 실현 기대 등으로 분류


1-1 Key Message는 다른말로 USP(Unique Selling Point : 소구점) 발굴

> 자사 제품(혹은 서비스)이 어떤 USP를 가지고 있는지 선별 작업 필요

ex. 가격 경쟁력(낮은 제품 단가 혹은 제품 구성), 효능 또는 실질 개선, 브랜드 가치 혹은 이미지, 환경 보호 등의 이념적 가치 등

ex. 빠른 배송, 맞춤 제작, A/S기간 또는 상품보증기간, 이윤 창출, 서비스 이용 후 기대 효과 등


1-2 Key Message에 부합하는 이미지 or  영상 소재 발굴

> 이미지의 경우,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이미지 사용

ex. A 화장품 :  깨끗한 여성 피부, 수분기 가득한 탱탱한 피부, 제품컷, 제품 A컷, 컨셉컷 등

ex. C 가맹업 : 붐비는 매장, 월 매출 정산 화면, 제품 컷 등

> 동영상의 경우, 생생한 현장감 전달할 수 있는 영상 사용

ex.

ex.


2-2 Key Message를 메인 타겟층의 언어로 변환


이런 식으로 제품과 타겟에 대한 분석을 1차적으로 완료하면 소재 제작에 돌입합니다.



3. 소재 제작


3-1 USP와 타겟층의 언어로 카피라이트 완성

>

ex.

ex.


3-2 이미지, 카피라이트 보정 작업 및 배치

>

>


3-3 실제 광고 소재 활용으로 소재 적합도 파악


3-4

3-5


등의 순서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상기 내용의 빈칸들은 작성 후 삭제하였습니다. 광고 의뢰 혹은 미팅 진행 시 요청하시면 내용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런 식으로 소재들을 제작, 유통, 분석하고,

상품, 서비스를 더 적합한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지금도 소재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기존에 집행하던 매체 외에 새로운 광고 매체를 사용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AMPM Global 박성주 AE에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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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나는 마케터 김진혁

10년 경력!! 자신 없어요..... 못할 자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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