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할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기본 세팅 완전 정복

작성자 박인수
작성일 2023.01.27
조회수 6062

이번 아티클에서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위한 비즈니스 계정 만드는 법, 기본적인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세한 캡처 화면과 함께 실습의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니 읽으면서 직접 따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게시물 홍보하기 기능을 쓰지 않는 이유

페이스북을 이용하다 보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게시물 홍보하기]라는 버튼을 보신 적 있으실 거예요. 내 계정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아주 간단하고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유성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시작해보고 싶어서 야심차게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광고가 집행되어 광고비는 나가는데, 이상하게도 자사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사람이 없어요. 광고용 이미지도 예쁘게 제작했는데 무엇이 문제일까요?

 

사실 이렇게 광고를 집행해서는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내기가 어렵습니다. [게시물 홍보하기]를 통해 진행하는 광고는 광고 관리자에서 제공하는 타깃팅, 예산 설정, 캠페인 목적과 같은 상세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광고를 전문적으로 집행하는 분들은 [게시물 홍보하기]와 같은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이 세밀하게 세팅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계정을 '광고 관리자'라고 부릅니다. 이번 장에서 우리는 '광고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볼 거예요.

 

페이스북 개인 계정으로 광고를 돌릴 수 있을까?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할 때, 계정의 종류가 여러 가지라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계정
  • 개인 광고 계정
  •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실제 광고 관리자 화면을 보면서 위 계정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볼게요.

 

모두 페이스북 아이디가 있으시죠? 다 같이 페이스북 홈페이지로 들어가 봅시다.

©유성민

페이스북 홈 화면을 방문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화면 기준 오른쪽 상단 프로필 사진과 이름을 통해 어떤 아이디로 페이스북에 로그인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Seongmin Yoo'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북에 방문했습니다. 이를 '사용자 계정'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 사용자 계정은 말 그대로 페이스북 앱을 사용하기 위한 계정입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광고 계정을 별도로 만들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사용자 계정만 만들면 바로 광고를 만들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해 놓았습니다.

 

프로필 사진 옆쪽에 [+]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봅시다.

그런 다음 [광고]를 클릭하면 [새 캠페인 만들기] 창이 나타날 거예요.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 ©유성민

광고를 처음 집행하는 사용자라면 다른 창이 뜰 텐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화면 왼쪽 아래편에 있는 [광고 관리자로 이동]이라는 링크를 클릭하세요. 그럼 광고를 집행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이동됩니다.

광고를 처음 집행하는 사용자는 왼쪽 아래편의 '광고 관리자로 이동'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유성민
©유성민

우리는 비로소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관리자에 도착했습니다. 고급 도구 활용법을 함께 하나씩 배워나가면서 여러분이 광고 관리자에 대해 전문가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릴게요.

 

일단 취소 버튼을 눌러 팝업창을 닫고, 왼쪽 위에 있는 '유성민'이라는 이름에 주목합시다. 유성민이라는 이름 옆에는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름과 숫자들로 구성된 계정을 '광고 계정'이라고 합니다. 개인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했으니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이 계정은 '개인 광고 계정'입니다.

©유성민

개인 광고 계정은 말 그대로 한 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광고 계정입니다. 하지만 보통 광고는 회사 차원에서 집행되죠. 그래서 하나의 광고 계정을 다양한 사람들이 보고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단체 계정'도 있습니다. 이러한 단체 계정을 페이스북에서는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이라고 합니다.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 픽셀, 광고 계정 등을 여러 개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을 초대하여 함께 광고 운영을 관리할 수 있다.
  • 비즈니스 인증을 받으면 고객의 CRM 데이터를 가지고 타깃을 생성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기능들이 개인 광고 계정에서는 제한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의 종류

  • 사용자 계정: 페이스북을 사용할 때 로그인하는 계정
  • 개인 광고 계정: 사용자 계정이 로그인된 상태에서, [광고 관리자]로 이동하여 만들어진 계정. 한 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음.
  •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하나의 광고 계정을 다수의 사람이 보고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단체 계정. 회사 등에서 지속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때 사용하기 유용함.

직접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 보자

그렇다면 이제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고 다른 사람을 초대하는 방법을 살펴봐야겠죠?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지(링크 클릭)로 들어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파란색의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유성민

비즈니스 이름, 이름, 비즈니스 이메일 주소를 적는 칸이 나옵니다. 비즈니스 이름 칸에는 사업자명을 적어야 이후에 있을 인증 절차가 간편합니다. 비즈니스 이메일 주소 역시 사내에서 사용 중인 이메일 주소를 기재해주세요. 이름은 편하게 적어주셔도 됩니다. 모든 정보를 기재한 뒤 [제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유성민

비즈니스의 상세 정보 역시 정확하게 적어주세요. 내용이 정확하지 않으면 추후 비즈니스 계정이 정지당할 수도 있습니다.

©유성민

비즈니스 계정을 정상적으로 만들었다면 바둑판 모양의 메뉴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아이콘을 클릭해 [비즈니스 설정] 쪽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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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 [사람] 메뉴에 있는 [추가] 버튼을 통해 다른 사용자를 초대하면 해당 비즈니스에 있는 광고 계정 및 페이지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유성민
  • [직원 엑세스] 역할로 초대받은 사람은 다른 사용자를 초대할 수 없고, 할당받은 권한만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운영자 엑세스] 역할로 초대받은 사람은 다른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고, 비즈니스 계정이 가지고 있는 모든 광고 계정,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권한을 갖게 됩니다.
©유성민

여기까지 따라오면서 비즈니스 광고 계정을 생성하셨다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지금부터는 생성한 광고 계정을 통해 본격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봅시다.

광고의 기본 구조 3단계: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으니 이제 광고를 만들어볼 시간입니다. 온라인상에서 광고를 다루어본 경험이 있다면 친숙할 것이고, 다뤄본 경험이 없어도 쉽게 따라올 수 있습니다.

 

우선 광고 관리자로 이동해봅시다. 바둑판 모양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광고 관리자] 탭을 클릭합니다.

©유성민

광고 관리자는 크게 3가지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

광고를 만들거나 광고 성과를 조회할 때 3가지 단위별로 세팅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유성민

각 단위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캠페인 세팅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큰 단위인 캠페인부터 설정해야 합니다. 캠페인은 말 그대로 우리가 지금 만들고자 하는 광고의 주요 목적을 정의하는 곳입니다. 캠페인 영역은 마케팅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방식입니다.

  •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고자 할 때, 첫 번째 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캠페인의 목적으로 설정하면 광고는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노출에 집중합니다.
  • 웹사이트에 많은 사람이 들어오길 원할 때, 두 번째 열에서 [트래픽]을 선택하면 광고는 노출보다는 사이트 내에 보다 더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집중합니다.
  • 영상광고를 집행할 때, [동영상 조회] 캠페인 목적으로 선택하면 동영상을 자주 보는 사용자들에게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 일반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은 [전환] 캠페인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앱 기반의 비즈니스는 [앱 설치] 캠페인을 주로 사용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캠페인의 목적을 무엇으로 정의하느냐에 따라, 같은 광고와 같은 타깃팅을 설정하더라도 광고의 성과가 매우 크게 차이난다는 것입니다.

 

2) 광고 세트 세팅

광고의 예산, 일정, 타깃, 노출되는 위치 등 광고의 세부 사항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광고 세트'에서의 설정을 통해 우리 비즈니스의 광고를 볼 타깃과 광고비 사용액 등이 정해집니다.

 

3) 광고 세팅

'광고' 영역에서는 어떤 소재를 가지고 광고를 집행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이미지, 영상 등 광고의 포맷을 선택하고, 세부 소재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기본 문구, 제목 등의 카피 영역도 이 단계에서 설정합니다.

 

캠페인이 가장 상위에 위치한 단위 개념이고, 캠페인은 여러 가지의 광고 세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광고 세트는 캠페인보다는 작은 단위이며 여러 개의 광고를 가질 수 있습니다. 광고가 가장 작은 단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성민

이제 실습을 하면서 각 단계를 차근차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광고를 세팅해보자

'캠페인'의 목적을 무엇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광고 세트' 또는 '광고' 영역에서 인터페이스가 달라집니다. 가장 가볍게 해 볼 수 있는 [트래픽] 캠페인을 우선 실습으로 진행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전환] 목적의 캠페인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전환] 캠페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픽셀'이라는 개념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추후 연재에서 자세히 다루려 합니다.

 

웹사이트에 방문자들이 많이 들어올 수 있게 하는 [트래픽] 캠페인은 대부분의 세팅 기능을 담고 있는 대표적인 캠페인입니다. [트래픽] 캠페인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면 다른 캠페인을 구현할 때도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처음 실습하는 데 아주 좋은 캠페인 목표입니다.

[실습 1단계] '캠페인' 영역 세팅

광고 관리자의 홈 화면에서 가장 왼쪽 초록색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유성민

광고 캠페인에 맞는 목적을 선택합니다. 

©유성민

우선 실습 단계에서는 [트래픽] 캠페인 목적을 선택하고, 오른쪽 하단의 [계속] 버튼을 클릭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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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캠페인]이라는 이름 아래, [새 광고 세트], [새 광고]들이 직관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캠페인은 단순히 우리가 만들 광고의 목표를 선택하는 옵션이기에 별다른 세팅이 필요 없습니다.*

* A/B 테스트나 캠페인 예산 최적화 같은 기능을 다루기에는 아직 사전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선 필요한 부분만 설명하고자 합니다.

캠페인 이름을 지정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면 언제 세팅한 캠페인이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날짜와 해당 캠페인의 목표를 이름으로 적어두는 편입니다. 자유롭게 적어도 무방하지만, 직관적으로 이름을 설정해야 다른 이해관계자들도 집행한 광고에 대해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성민

캠페인 이름을 날짜와 목표로 구성했다면 오른쪽 하단 [다음] 버튼을 눌러 광고 세트로 이동해봅시다.

[실습 2단계] '광고 세트' 영역 세팅

광고 세트로 들어가니 설정해야만 할 것 같은 요소들이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유성민

'광고 세트'는 크게 3가지 역할을 합니다.

  • 광고 예산과 일정 설정
  • 광고 노출 타깃 설정
  • 광고 노출 위치 설정

 

1. 광고 예산과 일정 설정

우선 첫번째는 트래픽을 유도하는 위치를 선택하는 기본 세팅입니다. 우리는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광고를 배우고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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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광고 세트의 첫 번째 주요 기능인 예산과 일정을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일일 예산]이 2만 원으로 선택되어있고, 시작 날짜는 2021년 1월 23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즉, "2021년 1월 23일 12시 24분부터, 하루 2만 원씩 계속 광고를 진행하겠다"는 세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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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예산]이 아닌, 일정 기간동안 광고비를 쓰는 총 예산 옵션도 있습니다. [총 예산] 옵션을 선택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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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이미지처럼 [총 예산]은 특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쓰겠다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일 예산] 기능과 다르게 광고가 끝나는 날짜가 정해져 있습니다. 간혹 "[총 예산]으로 선택하는 것이 성과가 더 좋다" 또는 "[일일 예산]으로 설정하는 것이 성과가 더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인된 이야기들이 아니니 상황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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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예산] 기능을 쓸 때, [옵션 더 보기] 메뉴를 통해 광고를 노출시킬 시간과 요일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사람들이 많이 접속하는 낮시간이나 평일에만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유성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는 가장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위적으로 일정 설정을 하게 되면 머신러닝이 학습할 기회를 박탈하는 동시에 우리 광고가 노출될 기회를 축소시키게 됩니다. 요일이나 시간대가 민감한 브랜드가 아니라면 별도로 세팅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광고 노출 타깃 설정

다음은 광고 세트의 두 번째 주요 기능인 타깃을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맞춤 타깃] 영역에서는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았던 사람들', '우리 광고를 한 번이라도 보았던 사람들' 등 사용자가 직접 타깃을 정의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 [맞춤 타깃] 기능은 추후 발행될 시리즈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유성민

맞춤 타깃 영역의 아래쪽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타깃팅을 할 수 있는 세부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A) 위치 타깃팅

첫번째는 위치 타깃팅 입니다.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위치를 조정해봅시다.

©유성민

현재 대한민국에서 광고를 세팅하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자동으로 타깃팅되어 있습니다. [X] 버튼을 클릭하여 [대한민국]을 지워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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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워진 텍스트 박스에 [서울]이라고 검색하니 도시명 [서울]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대한민국 내에서도 특정 지역을 타깃팅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서울]을 선택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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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을 선택하면 서울의 중간지점에 핀이 생기고, 해당 핀을 기점으로 하여 40킬로미터 반경이 잡힙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커서가 잡힌 곳에만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경을 줄여서 타깃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경을 줄이는 만큼 해당 반경 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적어집니다. 타깃팅이 너무 적어지면 설정한 광고비가 지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유성민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엔 그 지역만 디테일하게 타깃팅해주시는 분들도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도 매장의 위치 기준 반경 40킬로미터는 타깃팅을 해주어야 광고비가 문제 없이 지출됩니다. 지역의 제한을 받지 않는 온라인몰이라면 [대한민국] 전체를 세팅하면 됩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가정하고, [서울]이라고 되어있는 타깃팅을 [대한민국]으로 다시 바꾼 다음 인구통계 타깃팅으로 이동하겠습니다.

B) 인구통계 타깃팅

다음은 연령과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 인구통계 타깃팅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30대 여성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직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성민

C) 상세 타깃팅

상세 타깃팅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란에 입력하면 관련된 페이스북 키워드가 리스트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을 검색하면 화장품이라는 페이스북 제공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이를 선택하면 최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 중 화장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이 분류화되어 타깃팅을 설정하게 됩니다.

©유성민

하지만 화장품 분류에 들어가 있지 않은 사용자라고 해서 화장품에 관심이 없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특정 분류를 선택하게 되면, 해당 분류에만 포함된 고객들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전체 광고를 볼 수 있는 타깃이 줄어들게 됩니다.

 

어차피 [상세 타깃팅]을 하지 않아도 알고리즘에 따라 성과를 최적화해나가는 것이 페이스북 광고의 기본 원리이기 때문에 [상세 타깃팅]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D) 언어 타깃팅

마지막은 [언어 타깃팅]입니다. 대한민국에 있으면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한다면 [언어 타깃팅]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 거주하면서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려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굳이 세팅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성민

3. 광고 노출 위치 설정

노출 위치를 선택하는 옵션은 2가지입니다.

  • 자동 노출 위치: 머신러닝에 따라 효율적으로 노출 위치별로 광고비를 사용한다.
  • 수동 노출 위치: 수동으로 노출 위치를 조작하여 원하는 지면에만 광고를 노출시킨다.
©유성민

간혹 어떤 분들은 "우리는 이미지가 중요한 디자인 브랜드니까, 인스타그램에만 노출시킬거야"라고 생각해서 인스타그램만 설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이유로, 특정 지면을 선택하여 인위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면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이 학습할 기회를 뺏습니다.

©유성민

제 경험상, 직접 특정 위치를 선택했을 때 자동 세팅보다 더 성과가 잘 나왔던 적은 100번 중 2번 정도밖에 없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예쁜 이미지로 어필을 해야 하는 브랜드라도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한다면 효율에 따라 광고비를 적절히 지면별로 분배하는 [자동 노출 위치] 옵션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노출위치 설정이 끝나면 [최적화 및 게재]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사용자들의 어떤 행위를 중심으로 성과를 최적화할 것인지 좀 더 자세히 물어보는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링크 클릭]이라는 옵션을 선택하면 링크 클릭을 잘할 것 같은 사용자들에게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어떤 옵션을 선택할지는 광고를 집행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트래픽] 캠페인을 구현할 때는 [링크 클릭] 옵션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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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관리 영역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50원을 입력하면, CPC*를 50원으로 유지해달라는 옵션이 됩니다. 합리적인 옵션처럼 보이지만, CPC를 사용자가 50원으로 세팅을 하게 되면 CPC 50원짜리 광고 입찰 경쟁에만 참여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머신러닝이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입찰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배제됩니다.

 

금액을 따로 설정하지 않을 경우, 페이스북은 머신러닝을 통해 알아서 CPC 입찰가를 산정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6개월 이상 운용해본 적이 없다면 본인 광고의 평균적인 CPC 수치를 알기도 어렵고요. 따라서 처음 광고를 집행할 때는 머신러닝이 자연스레 학습할 수 있도록 별도 금액을 적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CPC(Cost per 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과금이 되는 방식으로 노출 빈도와 상관없이 클릭 수에 따라 광고비가 정해진다.

©유성민

광고 세트 설정이 완료됐으면 광고 세트의 이름을 바꿔줍시다. 일반적으로 저는 광고 관리자에서 타깃별 성과를 판단하기 위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타깃의 연령과 성별을 적어주는 편입니다. 취향에 따라 적으면 됩니다.

©유성민

광고 세트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각 기능에 대한 저의 설명을 떠올려보면 '머신러닝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는 방향성'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으로 넘어오면서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은 인간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를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전문가마다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제 경우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의 학습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세팅을 했을 때 가장 좋은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물론 어떠한 세팅이 성과가 좋다는 확실한 답이 있으면 좋겠지만, 수백 개의 브랜드에 대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한 저도 어떠한 세팅이 정답이라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한 가지 확신이 있다면 인간보다 머신러닝이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머신러닝의 학습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되도록 넓은 범위에 경우의 수를 배치해두는 광고 세팅 전략을 추천합니다.

[실습 3단계] '광고' 영역 세팅

광고 세트에서 예산, 일정, 노출 위치, 타깃 등을 선택했다면 광고 영역에서는 '어떤 소재를 가지고 광고를 집행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는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포맷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세팅해야 할 영역이 많습니다. 

©유성민

1. 광고 이름

추후 광고 관리자에서 우리가 선택한 소재별로 광고 성과를 파악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광고 이름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직관적으로 적어줍니다. '이미지 A'로 구분이 어렵다면, '정보성 광고', '20200123광고' 등 날짜 또는 메시지의 형태로 광고 이름을 적을 수도 있습니다.

©유성민

2. 프로필 사진/프로필 이름

다음으로 광고를 송출할 프로필 사진과 이름이 필요합니다. 개인 프로필 계정으로는 광고를 송출할 수 없기 때문에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얼굴 역할을 하는 주체를 별도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광고 이미지를 송출하는 프로필 사진과 프로필 이름이 보일 것입니다. 광고를 송출하는 주체를 '페이스북 페이지'라고 합니다.

©Shutterstock 페이스북 광고 페이지

저는 'Labbit'이라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Labbit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없는 분들은 [새로운 페이지 만들기]라는 버튼이 보일 겁니다.

©유성민

추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하여, 페이스북 지면에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이름과 프로필 사진으로 광고가 송출되고, 인스타그램 지면에는 인스타그램 페이지의 계정 이름과 프로필 사진으로 따로 광고가 송출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 연동은 간단하게 [계정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비즈니스용 계정을 연동하면 됩니다.

 

3. 광고 형식

어떤 형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소재의 사이즈나 세부 세팅 항목들이 달라집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간단한 예시를 통해 광고 형식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유성민

A) 단일 이미지

하나의 이미지 또는 영상으로 이루어진 광고 형태입니다. 사이즈는 주로 정사각형, 가로형, 세로형 광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로형의 경우 예시 이미지와 같이 지면을 차지하는 영역이 적어서 요즘엔 많이 사용하지 않는 사이즈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정사각형 형태와 인스타그램 스토리, 페이스북 스토리 지면에 노출할 적절할 사이즈의 세로형 광고를 함께 사용합니다.

©Lexus 페이스북 광고 페이지

B) 슬라이드 광고

정사각형 이미지 또는 영상이 순차적으로 나타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슬라이드 광고의 경우 다양한 이미지 혹은 영상을 통해 한 번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지만, 이미지 자체가 작아지게 됩니다. 예시와 같이 이미지 안쪽에 텍스트를 배치할 때에는 광고를 설정하고 나서 가독성이 좋은지 한 번 더 체크합니다.

©Air France 페이스북 광고 페이지

C) 컬렉션 광고

컬렉션 광고는 보통 쇼핑몰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특정 이미지나 영상을 상단에 배치하고,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쇼핑몰에서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나열되는 형태의 광고 포맷입니다. 쇼핑몰에서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지만, 제품들의 정보를 연동하여 등록하는 '카탈로그' 개념을 알아야만 구현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배우는 입장에서 구현하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성민

광고 형식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광고 포맷 설정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이제 받은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본격적으로 광고를 만드는 단계가 시작됩니다. 정해진 순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순서로 실습을 진행해볼게요.

1) 웹사이트 URL 기입

2) 미디어 업로드

3) 기본 문구 및 광고 제목 설정

 

* 우리는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 옵션을 선택하여 광고를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실습용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실습용 이미지 링크에 들어가서 준비된 이미지들을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광고' 영역에서 스크롤을 조금 더 내리면 [웹사이트 URL] 을 적는 칸이 있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의 웹사이트 또는 다른 웹사이트 주소를 가져와서 입력해 줍니다. 웹사이트 URL 영역은 우리가 노출시키고자하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실제로 이동되는 웹페이지(랜딩 페이지)의 URL을 적어주면 됩니다.

©유성민

URL을 입력하면 아래 예시와 같이 왼쪽 영역에 자동으로 웹사이트의 정보를 담은 광고 미리보기가 활성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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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롤을 다시 위로 살짝 이동하여 [미디어 추가] - [이미지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우리가 내려받았던 이미지를 업로드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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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한 이미지 중 'A_1080x1080'이라는 이름의 이미지를 업로드 해봅시다. [업로드]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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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이 [광고 크리에이티브 최적화] 탭이 나오는데, 이번 실습에서는 해당 과정을 무시하고 바로 [완료] 아이콘을 눌러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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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이 우리가 다운로드한 이미지가 업로드된 것을 미리보기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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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영역이란,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핸드폰 전체 화면을 차지하는 광고 영역을 의미합니다. 스토리 영역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둘 다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정사각형 이미지만 업로드했었는데요. 스토리 영역의 경우 세로형 광고 소재가 가장 적합합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지면

[그룹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세로형 지면에는 다른 사이즈의 이미지를 올려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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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버튼을 통해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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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와 같은 방식으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세로형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최종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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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스토리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의 사이즈를 달리하여 노출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이렇게 같은 광고라도 지면별로 각각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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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기본 문구, 광고 제목, 광고 설명을 적어주는 영역입니다.

  • '기본 문구'는 광고 소재 위쪽에 들어가는 텍스트 영역입니다.
  • '광고 제목'은 굵게 볼드 처리된 텍스트를 의미합니다.
  • '광고 설명'은 광고 제목 아래, 좀 더 작은 텍스트로 배치된 곳을 정의해주는 영역입니다.
©유성민

기본 문구 및 제목, 설명을 기재한 화면입니다.

©유성민

미리보기를 통해 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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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경험상 같은 이미지 소재를 사용하더라도 기본 문구와 광고 제목이 무엇이냐에 따라 성과는 천차만별이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시리즈 중반부에서 자세히 다뤄볼 예정입니다. 여기서는 기본 문구와 광고 제목에 후킹한 메시지를 언급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 정도만 기억합시다.

 

여기까지 세팅하게 되면 우리는 비로소 하나의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오른쪽 하단 초록색의 [동의하고 게시하기] 아이콘을 누르면 짧게는 5분, 길게는 20분 이내의 광고 검수를 거친 뒤 광고가 진행되며 광고비가 소진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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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으면서 실습을 따라 해보고 계신 분들은 절대 [동의하고 게시] 버튼을 누르지 않아야 합니다. 광고 결제를 위한 카드가 등록되어있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광고비가 결제될 수 있으니까요.

 

이번 글을 통해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습득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광고 관리자의 전체적인 구조와 성과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요약 정리

 

1. 사용자 개인 광고 계정과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의 차이

  • 개인 광고 계정: 페이스북 사용자 계정으로 만든 광고 계정
  •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별도 URL에 방문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동작업을 할 수 있는 단체 계정

2.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의 사용 이점

  • 개인 광고 계정은 1개의 광고 계정만 가지고 있다. 그에 비해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은 일정 광고 집행비 수준만 지나면 여러 개의 광고 계정을 만들고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 페이스북 페이지, 픽셀, 광고 계정 등을 여러 개 만들어 관리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을 초대하여 함께 광고 운영, 관리를 할 수 있다.
  • 비즈니스 인증을 받으면 고객의 CRM 데이터를 가지고 타깃을 생성할 수 있다.

3.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의 기본 3가지 단위

  • 캠페인: 가장 상위의 단위, 전체적인 광고의 목표를 설정하는 영역. 내가 하려는 광고의 목적에 따라 캠페인을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전환 캠페인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 광고 세트: 예산 및 일정 설정, 타깃팅 설정, 노출 위치 설정을 진행하는 영역. 최대한 머신러닝이 학습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설정만 진행한다.
  • 광고: 소재를 등록하는 영역. 지면별로 각각 다른 사이즈의 이미지 배치를 통해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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