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DN기초 개념 정리 및 주의사항
<구글 GDN 기초
개념 정리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한영빈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구글의 DA(배너)광고,
GD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GDN 광고란?
구글에서 진행하는 배너광고이며,
굉장히
많은 영역과 구좌(광고 노출 지면)에 진행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유튜브, 뉴스포털, 커뮤니티 등 다양한 매체에 노출됩니다.)
관리는 구글 광고 시스템을 통해 캠페인 설정 가능하며
배너 이미지 형태로 진행됩니다.
2.GDN광고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 째로,
구글이 제공하는 타게팅 세분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결혼 여부, 소득 수준, 자녀
유무 등 매우 구체적인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둘 째로,
리타게팅 기능이 우수합니다,
특히 GA(Google Analytics)와 연동하여,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밀한 리타게팅이 가능합니다.
셋 째로,
다양한 구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DN, 모비온 등 국내 배너 매체들의 구좌를 모두 합친 것보다, GDN의 노출 지면이 훨씬 넓습니다.
3. GDN 광고의 특별한 타게팅
결혼 유무, 소득수준, 자녀 유무 등 외에도,
“잠재고객 타게팅”, “세그먼트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잠재고객 타게팅:
원하는 조건을 설정하여 잠재고객을 직접 타게팅 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타게팅:
기존 데이터 기반으로 쌓은 세그먼트를 활용해 더욱
정밀한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세그먼트란? 네트워크
통신 용어로, 데이터가 전송되기 위해 적절한 크기로 분할된 데이터 블록을 말합니다. 즉, 큰 데이터나 메모리를 통신이나 처리의 효율을 위해 나눈 “덩어리” 또는 “부분”입니다.
4.GDN광고의 입찰 시스템
AI 기반 머신러닝 시스템을 통해 자동 입찰이 진행됩니다.
이는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성과 최적화 자동화, 정교한 타게팅, 성과 향상 기대 등 있고
단점은
초기 데이터 부족 문제, 통제가 불가능한점, 비용 예측의 불가능 등이 있습니다.
즉, 제대로 쓰면 효율적이지만, 통제권과
초기 안정성은 약한편입니다.
따라서 광고 예산이 크고, 전환 데이터가 많은, 긴 기간 안정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는 광고주분들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GDN 광고를 주로 활용하는 업종은?
유튜브, 구글 SA(검색광고) 활성화에 따라 GDN의 가치도 이전보다 많이 상승했습니다.
특정 업종에 한정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DB업종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참고로, 점유율 비중은 GFA보다는
낮고, 카카오 모먼트보다는 많이 사용되는 수준입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자사 업종과 GDN 광고의 적합성을 분석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GDN광고 집행 시 주의 사항은?
GDN 광고는 캠페인 구조 및 세팅 방식이 검색 광고와 다릅니다.
구글 광고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도달할 수 있는 잠재 고객 수가 10억명 이상으로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세팅과 효율 관리 모두 고난이도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GA연동 리타게팅, 세그먼트
마케팅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집행 난이도가 높아 구글 시스템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수입니다.
4.업종별 데이터 기반 적합성 검토가 중요합니다.
구글 검색광고를 집행하면서 구글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충분히 높인 후,
GDN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런 복잡한 광고 매체를 혼자 진행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하단 상담하기 버튼을 통해 문의 주시면 무료로 컨설팅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AMPM글로벌 한영빈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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