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A, A부터 Z까지 완벽 가이드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4.29
조회수 589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오늘 구글 SA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구글 SA란?
: 구글 SA는 구글 검색 결과 상단/하단에 노출되는 텍스트 기반 광고.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의도에 맞춰 실시간으로 광고가 노출도 되기에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과 즉시 연결되는 구조
2. SA 광고 노출 지면
*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최상단/하단
* 구글 검색 파트너 사이트 (네이트 지식쇼핑처럼)
*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공식 홈페이지 위 노출가능
<여기서 핵심!>
타겟이 관심을 갖고 검색하는 '그 순간'에 가장 위에 노출됩니다.
(메타/GDN과 달리, 의도 기반 노출이라 전환율이 높음)
3. 구글 SA를 해야 하는 상황
(1) 정보성 콘텐츠를 보유한 경우
(2) 상품 객단가가 높은 경우
(3) 네이버 광고 시 입찰가가 너무 높은 경우
-> 구글은 입찰가에 따라 노출순위가 달라지지 않기 때문.
(4) 후기와 리뷰가 적은 경우
(5) 업종 특성 상 신뢰가 중요한 경우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 or 브랜드가 5가지에 해당 된다면 구글 SA를 추천드립니다.
4. 구글 SA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1) 브랜드 키워드 방어
: 누가 우리 브랜드를 검색하, 내 사이트가 제일 먼저 보이게 하기
(브랜드 인지도가 있을수록 필수)
(2) 구매 의도 높은 키워드 집중
: 가죽 블레이저 추천 / 여름 비키니 브랜드와 같은 구체 키워드가 핵심
(-> 구매전환율 높고, CPC 효율적)
(3) 지역 + 시간대 타겟팅
: 특정 시간대, 특정 지역 설정으로 예산 최적화
(4) 광고문구 A/B 테스트 진행
: '무료배송' / '30% 할인' 등 CTA 포함 소재를 테스트 통해 CTR 최적화
(5) 랜딩페이지 연결
: 광고만 잘 만들어도 랜딩페이지가 좋지 않으면 전환 떨어짐.
-> 고객이 클릭했을 때 원하는 정보가 있는 최적화된 랜딩페이지로 연결해야 전환 가능.
5. 구글 SA + @ 미디어 믹스
채널 | 역할 |
메타 광고 | 관심 생성 -> 구글 검색 유도 (사전 브랜딩 효과) |
네이버 쇼핑/가격비교 | 전환 직전 비교군과 경쟁 |
CRM 마케팅 | SA 유입 고객의 재구매, 리타겟팅 운영 |
리타겟팅 GDN | 검색한 고객을 다른 매체에서도 다시 잡기 |
광고는 노출이 아니라, 고객이 준비된 순간에 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SA는 '의도 기반' 광고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가진 매체로
광고 예산이 크지 않아도 키워드 전략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매체입니다.
하지만 다들 네이버 SA만 하고 구글 SA는 잘 안 하시죠.
그 이유에는 점유율도 있겠지만
구글 SA가 어려워서도 있습니다.
그 어려우신 광고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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