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오션 뷰티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첫번째_검색광고

작성자 양재현
작성일 2025.05.08
조회수 63



점차 늘어나는 뷰티 브랜드 때문에,

광고비를 들인 효과가 있을지 걱정되시죠?


보통 뷰티업종 마케팅을 진행 시

가장 선행되는 것은 크게 2가지 입니다.

1) 검색광고

2) 배너광고



오늘은 마케팅 협업 요청 전,

'검색광고'에 대한 숙지하셨으면

좋을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다음 칼럼은 '배너광고'에 대한 내용이니,

기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우선 뷰티업종에서 검색광고,

즉 네이버에서는 크게 3가지 광고를

1) 선행하거나, 2)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선행은 신규 클라이언트,

체크는 기존 클라이언트님

해당 내용)


1) 네이버 파워링크

2) 쇼핑검색광고

3) 신제품 검색광고



===

[1]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버 검색광고의 기초이며,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메인 최상단 영역에

순위별로 노출되는 광고라는 것을

모두 아실 겁니다.


여기서 아래의 키워드별로

분류 및 데이터 피드백을 통해

입찰가를 세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 브랜드 키워드

2) 고/저효율 키워드

3) 메인/서브 키워드



이를 통해

의미없는 키워드에는

입찰가를 낮추고,

효율이 높을 키워드에는

입찰가를 높여 선택과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예산을 운영하는 겁니다.




---

<파워링크 운영 전략>

1. 초기 자사명 키워드 1순위 노출 전략 체크

2. 소구점을 어필할 수 있는 확장소재 활용


<예시 1>


<예시 2>


3. 키워드별 경쟁도를 파악하여

전환율이 좋은

세부 키워드 발굴 및 고순위 입찰 전략


4. 키워드 지속 발굴 및 소재 관리,

데이터 피드백


5. 디바이스(PC/MO) 분리 운영을 통한

효율적인 예산 운영



===

[2] 쇼핑검색광고



상품 유형별로 PC/모바일 상에

네이버 통합검색, 네이버 쇼핑 등

노출 가능한 영역에서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 / 카탈로그 정보로 진행하는 광고로써,

초기에는 대부분 '상품 정보'를 통해

진행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시>



<쇼핑 검색광고 특징>

1)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 / 카탈로그 페이지 등록 시 집행 가능.

(카탈로그 페이지란,

제품 정보를 한 페이지에 모은 것을 의미하며

네이버가 직접 구축하거나

콘텐츠 제휴사와 함께 구축한 정보로

제품별 브랜드 / 제조사 / 모델명 /

이름 / 각종 속성 등의 정보를 관리)


2) 과금 형태는 CPC 방식으로

입찰가를 설정하여 광고 집행


3) 성별, 연령대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략을 통해 광고 운영 / 관리 가능


4) 키워드 직접 추가가 불가하지만,

검색어별 니즈 반영된 그룹핑 전략을 수립.


5) 노출 상품명에 따라 순위별로 노출되고,

일반/광고 영역으로 구분되어 노출됩니다.


<예시>



<광고 노출 위치>

1)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PC/MO - 모바일)

2) 네이버 통합검색(MO) 결과 '스타일추천' 영역

3)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PC/MO)

4) 네이버 이미지검색탭 결과 (PC/MO)

5) 네이버 검색 추천매체 (PC/MO)

6) 네이버 뉴스, 블로그, 카페, 네이버 페이 등

추천 콘텐츠 지면 노출 (PC/MO)

7) 콘텐츠 파트너 매체(MO)

8) zum, 다나와, 에누리 등 외부 검색 파트너 매체 검색 결과 (PC/MO)



쇼핑검색광고가 노출되는 추천 및 콘텐츠 지면은?

1) 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 추천(PC/MO)

2) 네이버 메인(PC)

3) 네이버 메인 (MO 홈피드)

4) 네이버 메인 (MO 쇼핑투데이)

5) 네이버 페이

(주문완료/결제내역/배송조회/구매확정완료)

6) 네이버 뉴스 / 카페 / 지식인 / 블로그(MO)

7) 네이버 쇼핑 카탈로그 추천(PC/MO)

8) 네이버 쇼핑 탭 추천(MO)

9)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탭 추천(PC/MO)


<예시>



<쇼핑몰 상품형 / 제품 카탈로그형 확장소재 예시>



** 주의 **

<쇼핑 검색광고에서 쇼핑몰 상품형이 불가한 경우>

1) 면세 관련 상품

2) 도서 카테고리에 등록된 상품

3) 해외 사업자가 소유 / 관리하는 쇼핑몰 등의 상품 중

네이버 검색광고 기준 등에 따라 광고가 제한되거나,

쇼핑 검색광고가 대응하지 않는 카테고리 해당 상품

4) 미성년자가 구매할 수 없는 상품

(단, 전통주 / 무알콜 맥주 등 일부 상품은 광고 가능)

5) 기타 네이버 검색광고 기준에 따라

광고가 제한되는 상품



<쇼핑검색광고 전략>

1. 광고그룹 분리를 통한

메인/서브 키워드 위주의

검색량 기준 입찰 관리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효율적인 입찰가 관리


2. 고/저효율 키워드의

ROAS 효율별 입찰 관리




===

[3] 신제품 검색 광고

신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검색시,

검색 결과 상단에 신규(리뉴얼) 출시

상품과 관련된 이미지와 동영상, 설명 등의

광고 콘텐츠가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신제품 검색광고 특징>

1. 출시된지 6개월 이내임을 알려주는 문구로

카테고리별 제품 / 서비스 특성에 따라

적절한 템플릿 제공


2. 총 3가지 유형

(단일형 / 3개 이미지 전환형 / 동영상형)의

소재로 운영 가능


3. 과금방식

주 단위 입찰 방식으로

입찰경쟁을 통해 정해진 광고비를

지불하는 정액제 상품입니다.



<신제품 검색광고 노출 영역 및 위치>

모바일 검색결과 상단에

최대 2개 브랜드의 광고가 노출되며,

플리킹(광고 소재를 옆으로 넘기기)을 통해

첫번째 광고와 두번째 광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2개 광고는 검색시 번갈아가며

첫화면에 노출되며,

1개 광고만 낙찰 및 노출되는 경우

검색량의 1/2만 노출됩니다.


1개 브랜드가 2개 광고를

모두 낙찰받은 경우,

해당 브랜드의 2개 계약이 검색 시,

플리킹 없이 번갈아가며 노출



[신제품 검색광고 전략]

1. 소재 A/B 테스트를 통해

소구점 발굴 및 클릭률 향상 체크


2. 눈에 띄는 썸네일과 혜택 정보를 노출시켜

실 구매율 상승 촉진



===


오늘은 뷰티업종의 검색광고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마케터들이 이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더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님의 사업 성공이

마케터 개인의 성공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사업가형 마케터'

양재현 AE와 협업을 제안합니다.


뷰티 분야에서

13가지 이상의 성공사례를

경험해본 저의 다음 성공사례가

되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유선번호 : 02-6049-4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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