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오션 뷰티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첫번째_검색광고
점차 늘어나는 뷰티 브랜드 때문에,
광고비를 들인 효과가 있을지 걱정되시죠?
보통 뷰티업종 마케팅을 진행 시
가장 선행되는 것은 크게 2가지 입니다.
1) 검색광고
2) 배너광고
오늘은 마케팅 협업 요청 전,
'검색광고'에 대한 숙지하셨으면
좋을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다음 칼럼은 '배너광고'에 대한 내용이니,
기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우선 뷰티업종에서 검색광고,
즉 네이버에서는 크게 3가지 광고를
1) 선행하거나, 2)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선행은 신규 클라이언트,
체크는 기존 클라이언트님
해당 내용)
1) 네이버 파워링크
2) 쇼핑검색광고
3) 신제품 검색광고
===
[1]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버 검색광고의 기초이며,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메인 최상단 영역에
순위별로 노출되는 광고라는 것을
모두 아실 겁니다.
여기서 아래의 키워드별로
분류 및 데이터 피드백을 통해
입찰가를 세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 브랜드 키워드
2) 고/저효율 키워드
3) 메인/서브 키워드
이를 통해
의미없는 키워드에는
입찰가를 낮추고,
효율이 높을 키워드에는
입찰가를 높여 선택과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예산을 운영하는 겁니다.
---
<파워링크 운영 전략>
1. 초기 자사명 키워드 1순위 노출 전략 체크
2. 소구점을 어필할 수 있는 확장소재 활용
<예시 1>
<예시 2>
3. 키워드별 경쟁도를 파악하여
전환율이 좋은
세부 키워드 발굴 및 고순위 입찰 전략
4. 키워드 지속 발굴 및 소재 관리,
데이터 피드백
5. 디바이스(PC/MO) 분리 운영을 통한
효율적인 예산 운영
===
[2] 쇼핑검색광고
상품 유형별로 PC/모바일 상에
네이버 통합검색, 네이버 쇼핑 등
노출 가능한 영역에서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 / 카탈로그 정보로 진행하는 광고로써,
초기에는 대부분 '상품 정보'를 통해
진행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시>
<쇼핑 검색광고 특징>
1)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 / 카탈로그 페이지 등록 시 집행 가능.
(카탈로그 페이지란,
제품 정보를 한 페이지에 모은 것을 의미하며
네이버가 직접 구축하거나
콘텐츠 제휴사와 함께 구축한 정보로
제품별 브랜드 / 제조사 / 모델명 /
이름 / 각종 속성 등의 정보를 관리)
2) 과금 형태는 CPC 방식으로
입찰가를 설정하여 광고 집행
3) 성별, 연령대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략을 통해 광고 운영 / 관리 가능
4) 키워드 직접 추가가 불가하지만,
검색어별 니즈 반영된 그룹핑 전략을 수립.
5) 노출 상품명에 따라 순위별로 노출되고,
일반/광고 영역으로 구분되어 노출됩니다.
<예시>
<광고 노출 위치>
1)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PC/MO - 모바일)
2) 네이버 통합검색(MO) 결과 '스타일추천' 영역
3)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PC/MO)
4) 네이버 이미지검색탭 결과 (PC/MO)
5) 네이버 검색 추천매체 (PC/MO)
6) 네이버 뉴스, 블로그, 카페, 네이버 페이 등
추천 콘텐츠 지면 노출 (PC/MO)
7) 콘텐츠 파트너 매체(MO)
8) zum, 다나와, 에누리 등 외부 검색 파트너 매체 검색 결과 (PC/MO)
쇼핑검색광고가 노출되는 추천 및 콘텐츠 지면은?
1) 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 추천(PC/MO)
2) 네이버 메인(PC)
3) 네이버 메인 (MO 홈피드)
4) 네이버 메인 (MO 쇼핑투데이)
5) 네이버 페이
(주문완료/결제내역/배송조회/구매확정완료)
6) 네이버 뉴스 / 카페 / 지식인 / 블로그(MO)
7) 네이버 쇼핑 카탈로그 추천(PC/MO)
8) 네이버 쇼핑 탭 추천(MO)
9)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탭 추천(PC/MO)
<예시>
<쇼핑몰 상품형 / 제품 카탈로그형 확장소재 예시>
** 주의 **
<쇼핑 검색광고에서 쇼핑몰 상품형이 불가한 경우>
1) 면세 관련 상품
2) 도서 카테고리에 등록된 상품
3) 해외 사업자가 소유 / 관리하는 쇼핑몰 등의 상품 중
네이버 검색광고 기준 등에 따라 광고가 제한되거나,
쇼핑 검색광고가 대응하지 않는 카테고리 해당 상품
4) 미성년자가 구매할 수 없는 상품
(단, 전통주 / 무알콜 맥주 등 일부 상품은 광고 가능)
5) 기타 네이버 검색광고 기준에 따라
광고가 제한되는 상품
<쇼핑검색광고 전략>
1. 광고그룹 분리를 통한
메인/서브 키워드 위주의
검색량 기준 입찰 관리 및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효율적인 입찰가 관리
2. 고/저효율 키워드의
ROAS 효율별 입찰 관리
===
[3] 신제품 검색 광고
신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검색시,
검색 결과 상단에 신규(리뉴얼) 출시
상품과 관련된 이미지와 동영상, 설명 등의
광고 콘텐츠가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신제품 검색광고 특징>
1. 출시된지 6개월 이내임을 알려주는 문구로
카테고리별 제품 / 서비스 특성에 따라
적절한 템플릿 제공
2. 총 3가지 유형
(단일형 / 3개 이미지 전환형 / 동영상형)의
소재로 운영 가능
3. 과금방식
주 단위 입찰 방식으로
입찰경쟁을 통해 정해진 광고비를
지불하는 정액제 상품입니다.
<신제품 검색광고 노출 영역 및 위치>
모바일 검색결과 상단에
최대 2개 브랜드의 광고가 노출되며,
플리킹(광고 소재를 옆으로 넘기기)을 통해
첫번째 광고와 두번째 광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2개 광고는 검색시 번갈아가며
첫화면에 노출되며,
1개 광고만 낙찰 및 노출되는 경우
검색량의 1/2만 노출됩니다.
1개 브랜드가 2개 광고를
모두 낙찰받은 경우,
해당 브랜드의 2개 계약이 검색 시,
플리킹 없이 번갈아가며 노출
[신제품 검색광고 전략]
1. 소재 A/B 테스트를 통해
소구점 발굴 및 클릭률 향상 체크
2. 눈에 띄는 썸네일과 혜택 정보를 노출시켜
실 구매율 상승 촉진
===
오늘은 뷰티업종의 검색광고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마케터들이 이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더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님의 사업 성공이
마케터 개인의 성공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사업가형 마케터'
양재현 AE와 협업을 제안합니다.
뷰티 분야에서
13가지 이상의 성공사례를
경험해본 저의 다음 성공사례가
되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유선번호 : 02-6049-4363
카카오톡 : rgvd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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