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광고 300% 이상 효율을 얻기 위한 의뢰 노하우
이전 인사이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집행 전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이전 글을 못 보셨다면
아래에 링크로 설정해두겠습니다.
<클릭!> 인플루언서 광고, 1년간 해보면서 알게된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
<클릭!> 1년간 인플루언서 회사를 다니면서 알게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치
<클릭!> 인플루언서 마케팅? 체험단? 기자단? 차이가 뭔데?
글을 시작하기 전 질문 1가지를 드리려고 합니다.
Q. 요즘 인플루언서 광고를 보시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도 요즘은 너무 상업적인 성향이 강하면,
이탈하게 됩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는 점차 늘어남에 따라
광고 또한 많아지다 보니, 고객들에게 피로도 및
신뢰도 하락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저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이전부터 진행되어온 마케팅 방법이라
사라지진 않지만, 어떤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야할지
잘 정해야 하는 시기라 판단됩니다.
그래서 금일 인사이트는
아래 3가지의 목차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KPI 설정 방법
2. 자, 이제는 인플루언서에게 직접 컨택해봅시다.
3. 브랜드를 알리는 직원을 육성하세요 - 임플루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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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KPI 설정 방법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한 목표는
딱 3가지로 잡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1) 웹사이트 트래픽 (타겟 설정)
2) 판매량 및 매출 (전환 극대화)
3) 브랜드 검색량 및 인지도 증가 (충성고객 증가)
1) 우선 모든 인플루언서를 사용하면,
'무조건적'으로 매출이 증대된다는 생각은
잠시 멈춰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초기 역할은
브랜드를 알리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여기서 제품의 품질과 상세페이지 등
브랜드 내 고객 구매여정의 컨디션이 좋을 경우,
곧바로 전환까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성장 중인 경우가 많다 보니,
브랜드 내 상황을 책정해 보는 시기로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 시기에는 자사몰 검색 키워드의 증가 및 전환 추이를
타겟별 / 기간별로 잘 체크하시고, 성과 및 효율을
잘 측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다음은 브랜드가 타겟 및 마케팅 퍼널이
최적화된 상태에서 구매 전환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과정입니다.
제가 평소 선호하고, 정말 마케팅을 잘 하실 거 같은
현재 54만 인플루언서이신 '해리포터'님과
협업을 한다는 가정하에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분의 특징은 재밌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며 팔로워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진성 팬 구축이
매우 잘 되어있는 케이스입니다.
영상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워낙 언변이 화려하시고 설득의 과정에서
광고스러움이 타 인플루언서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직접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없지만,
겉으로 보이는 데이터로만 보더라도
효율이 좋아 보이며 대기업과의 협업 및
홈쇼핑 게스트 영역 확장을 통해 마케팅적으로
가치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 히든천재 알리오 올리오, 무침 군만두 광고>
<음식물 쓰레기 광고>
3) 이러한 과정들을 지나면서,
브랜드에 대표 인플루언서가 생길 수 있고
인플루언서들의 진성 팬들 또한
브랜드의 충성고객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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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 이제는 인플루언서에게 직접 컨택해봅시다.
인플루언서 협업 과정은 크게 6가지로 봐주시면 됩니다.
1) 인플루언서 리스트업
2) 섭외
3) 협의 및 계약
4) 홍보 콘텐츠 기획, 원고 검수 및 제작
5) 콘텐츠 업로드 및 2차 활용 진행 여부 결정
6) 정산 및 모니터링, 성과 분석
1) 인플루언서 리스트업
평소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울리거나,
협업을 희망했던 인플루언서들을
1차적으로 메일을 통해 컨택합니다.
여기서 인플루언서가 개인으로 활동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상당수 MCN과 같은 크리에이터 회사
소속인 경우가 있습니다.
위 회사와 컨택할 경우 좋은 점은,
의뢰 내용에 맞는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인플루언서와의 컨택을 통해
마케팅 전략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추천 및 관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섭외
리스트업을 하셨다면 다음은 직접 컨택하기 전에
인플루언서 컨택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차적으로 인플루언서의 Engagement rate를
아래의 툴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Engagement rate은
아래의 계산법으로 산출된 결과입니다.
(좋아요 수 + 댓글 수 + 저장 수 + 공유 수) ÷ 팔로워 수 × 100
이 과정에서 수치적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한 뒤,
직접 컨택 후 요청할 자료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위 내용은 최신 3개월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니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추가] 인플루언서에게 계정 인사이트 요청하는 방법
인스타 계정 프로필 > 우측 상단 선 3개 >
프로페셔널 인사이트 > 인사이트 부분 확인
3) 인플루언서 협의 및 계약
계약 시 영상 및 이미지의 2차 활용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는 내용을 체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후 2차 활용은 브랜드의 콘텐츠에도 활용할 수 있어,
인플루언서에게 콘텐츠를 구매한다는 개념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4) 홍보 콘텐츠 기획, 원고 검수 및 제작
브랜드가 원하는 영상 기획이 있다면
인플루언서에게 최대한 명확한 기획을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브랜드의 주요 타겟, 콘텐츠의 주요 방향성
(인지도 상승, 전환 등) 및 영상에서 공통적으로
표현되었으면 하는 부분, 해시태그, 영상 착수 및
업로드 일 등 내용들을 전달 후 콘텐츠의 원고를
검수한 뒤 영상 제작을 요청합니다.
5) 콘텐츠 업로드 및 2차 활용 진행 여부 결정
영상이 만들어졌다면 이제 업로드를 하면 되지만,
만약 영상이 기획과 많이 다를 경우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획대로 영상이 나왔는데,
내용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추가 금액을 요청하거나 관계에 문제 발생 시,
프로젝트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어서 만들어진 영상의 퀄리티에 따라
2차 활용 진행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정산 및 모니터링, 성과 분석
2차 활용 여부에 대한 정산을 완료하시면,
업로드 이후 1개월간의 성과를 분석합니다.
인플루언서 계정에 넣을 링크를 UTM 링크로 설정한 뒤,
정확한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ROI 성과 분석에도
정확한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를 알리는 직원을 육성하세요
- 임플루언서
이처럼 인플루언서를 외주 형태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내에서도 인플루언서를
양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직원이 인플루언서가 된다고 해서
'임'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유사한 사례로는 이자카야 브랜드 1943,
충주시를 홍보하는 충주맨 등을 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1) 1943에는 실질적인 대표님이 계시고,
인플루언싱을 진행하는 두 대표님이 계십니다.
<1943 - 좌/우측 임플루언서>
2) 충주맨님의 경우 충주시를 홍보 차원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발행했는데, 이것이 바이럴이 되어
현재는 유튜브 80만 구독자를 달성했습니다.
<충주맨>
브랜드 및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요소 중 하나는 인력 관리도 있죠.
이 직원분들에게 브랜드에서 일을 하는 것에
비전이나 욕심이 있고, 인간적인 부분에서
신뢰도가 있는 직원분이라면, 일정 비용을 더 주더라도
임플루언싱을 제안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플루언싱의 장점으로는
1) 회사와 가장 가까우면서, 디인플루언서
(솔직한 리뷰를 남기는 인플루언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소비자와 가까워질 수 있는
중간자의 역할이 될 수 있습니다.
2) 직원은 금전적인 부분이나 업무에 대한
비전을 느껴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2번과 연결되는 내용으로 같이 일을 해가는
동업자 및 사업의 자동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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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1)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전 해야할 업무와
2) 진행 과정 중에서 체크해야 할 포인트,
3) 브랜드 내 인플루언서를 양성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전에 브랜드 에이전시 업무를 진행하면서
다른 분들의 브랜딩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으며,
퍼스널 브랜딩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경험을 통해 전달드린 인사이트이고,
사업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외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실 경우
하단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응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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