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제품 카탈로그형 광고 완전 정복✅

작성자 조소영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8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의 조소영 AE입니다 :)


네이버 쇼핑에서 '제품 카탈로그형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시죠?

이 광고와 '쇼핑몰 상품형 광고'와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제품 카탈로그형 광고'에 대해
직관적이고 쉽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 제품 카탈로그형 광고란?


쉽게 말하면,
네이버가 직접 구축해둔 ‘제품 카탈로그’를 기반으로 광고하는 형태입니다!


✔️ 입점한 쇼핑몰이 아니어도 가능하고
✔️ 내 상품이 카탈로그에만 있다면 바로 시작 가능하며
✔️ 클릭(CPC) 방식으로 과금되고
✔️ 광고 클릭 시 가격비교 페이지(카탈로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즉, 제조사나 브랜드사 입장에서 자사 제품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구조입니다.




✅ 기존 '쇼핑몰 상품형' 광고랑 뭐가 다를까요?

구분쇼핑몰 상품형제품 카탈로그형
광고 대상내가 등록한 상품네이버가 구축한 카탈로그
쇼핑 입점 여부필수불필요
클릭 시 이동쇼핑몰 상세페이지가격비교(카탈로그) 페이지
광고주 요건쇼핑몰 운영자제조사/브랜드사 혹은 위임 권한 보유자


-> 쉽게 말해, 제품 중심으로 광고하고 싶으면 '카탈로그형'!
->  쇼핑몰 운영 중이라면 '쇼핑몰 상품형'이 적합하겠죠?


✔️ 두 가지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 어디에 노출이 될까요?


이 광고는 단순히 쇼핑검색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전체 검색 결과 + 외부 파트너 매체까지 꽤 넓은 지면에서 노출됩니다.


노출 영역 예시 ↓

  • - 네이버 통합검색 쇼핑 영역 (PC/모바일)

  •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 상/중/하단

  • 이미지 검색

  • 스타일 추천 영역 (패션 카테고리)

  • 외부 파트너 지면 (ZUM, 번개장터 등)

  • 블로그, 카페, 뉴스 등 콘텐츠 영역

-> 생각보다 훨씬 다양한 접점에서 노출된다는 점,
그리고 제품 인지도 확보에 아주 효과적이라는 점, 주목해 주세요!



✅ 누구나 할 수 있나요?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 기본적으로 제조사 / 브랜드사만 광고 가능
✔️ 단, 국내 독점 유통사 or 소유권 위임 받은 경우에도 가능 (입증 서류 필요)
✔️ [여가/생활편의, 면세점] 카테고리는 불가
✔️ 네이버쇼핑 입점은 필수 아님! (단, 카탈로그 존재는 필수)

Tip:
내 제품이 카탈로그에 없다면?
→ ‘브랜드 패키지 소개 페이지’에서 브랜드 권한을 신청하면 됩니다!


✅ 어떤 업종/목표에 적합한가요?


  • 자사몰 운영은 안 하지만 브랜드 홍보를 원하는 경우

  • 리셀러가 아닌, 브랜드사로서 ‘대표 제품’을 노출하고 싶은 경우

  • 입점 없이 네이버에 광고하고 싶은 제조사

  • 같은 제품을 여러 유통사가 판매할 때, 브랜드 인지도 확보에 유리한 포지션 선점



 ✅ 정리하자면,

“입점 없이, 제품 하나로 광고하는 똑똑한 방식”
‘제품 카탈로그형 광고’는
브랜드사의 제품 인지도와 판매 유입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효율적인 전략입니다!


여러 유통채널을 운영 중인 브랜드사라면,
이 광고 하나로 브랜드 노출, 클릭 유도, 다양한 판매처 연결까지 모두 해결 가능합니다 :)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





https://home.ampm.co.kr/ae-soyoung2569/?baepo=soyoung2569

검색광고마케터1급

성과 책임지고 높여드리겠습니다

분석, 성과, 소통, 기획 등등등... 무엇하나 절!대! 빠지지 않습니다

댓글

0

전화문의
02-6049-4265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