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행사는 왜 메타광고를 할 때 돈을 많이 쓰라고 하는걸까?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3.07.11
조회수 725

메타(META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광고를 이제 막 시작하시려는 분들이나

조금 집행해보셨던 분들 중에서는 

집행하려 하시다보면 [예산을 얼마나 써야 적당한가] 에 대해 많이 고민하실 겁니다.


그래서 예산에 대해서도 물어볼겸 + 대행비를 조금 주더라도 효율을 내기위해

광고대행사를 이용하는게 맞지 않나 싶은 생각에 대행사에 물어보니


"ㅇ원 이상은 쓰셔야 합니다."


라고 답변이 올 뿐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ㅇ원'이 맞는지, 정말 그 금액을 쓰면 효율이 나오는지,

더 적게 쓸 수는 없는지, 등등을 모두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대행사가 말한 그 ㅇ원, 정말 그렇게 써야 하는지.


먼저, 적정 광고예산을 알려면 메타의 광고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 광고에 있어 대표적인 개념 2가지는 '픽셀'과, '머신러닝'입니다.


픽셀은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로서 우리의 웹사이트에 설치하여 방문자 데이터를 추적해 이를 광고에 다시 활용하는 것 입니다. 이 픽셀을 사용해야지만 사람들이 말하는 리타게팅(리마케팅) 광고가 되는 것 입니다.

*리타게팅: 홈페이지에 방문했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던, 구매를 했던, 문의를 남겼던 모든 일련의 행동액션을 취한 고객과 이 고객과 유사한 타겟에게 광고를 하는 것.


> 이 때문에 픽셀을 통해서 리타게팅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인스타, 페이스북 내 게시물 홍보하기를 통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메타 광고관리자 내부에서 하시라는 것 입니다.
(대신 픽셀을 활용하려면 픽셀 설치가 가능한 웹사이트가 있어야 합니다!)


픽셀이 '타겟'에 대한 이야기라면 '머신러닝'은 광고 효율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머신러닝은 메타 광고를 최적화 시켜 주는 AI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머신러닝이 광고세트를 최적화 해야지만 CPA(Clink Per Action, 액션당 클릭비용)가 낮아져 보다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머신러닝이 최적화하는 데는 기준이 있습니다. 광고를 새롭게 개재하거나 변동폭이 큰 광고수정을 했을 때 약 7일 동안 최적화 기준(방문의 경우 1,000회, 구매/문의/장바구니담기 등의 전환은 50회)가 일어나야만 최적화 기간을 벗어나 보다 높은 광고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광고 대행사에서는 돈을 어느 정도는 써야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로 광고 소재 1개를 1개의 캠페인 및 1개의 광고세트에 넣어서 광고를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방문 캠페인을 운영한다면 초기 논타겟을 통해서 CPC가 낮은 상태일테니 기대 CPC는 일반적으로 150~600원 정도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이보다 낮을수도, 높을 수도 있고 소재도 적당해 CTR이 어느정도는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때 CPC를 300원이라 가정한다면, 광고 세트 1개를 최적화 시키기 위해서는 1주일 동안 1,000회의 방문을 일으켜야 합니다. 즉 하루에 1000/7 * 300 = 최소 약 42,850원이 필요합니다. 


이 하루 비용을 한 달로 가정한다면 42,580 X 30 = 1,285,714원이 나오고 수수료와 광고대행비 까지 있으니 1개의 광고 세트 내 머신러닝을 최적화하기 위한 최소한의 비용은 한 달에 약 150만원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타겟 제한을 해제한 방문 캠페인 1개 세트에 대한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픽셀을 활용하여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의사가 있는 [구매의도 잠재고객]을 타게팅 하고 전환을 받기 위한 전환 캠페인 등을 운영한다면 사실상 그 이상의 비용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니 메타 광고를 적은 비용을 들여서 할 수는 있지만 효율적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예산은 필요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광고대행사는 단순히 ㅇㅇ만원이라고 안내하게 됩니다.


예산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되셨을까요. 그럼 이번엔 효율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두 번째, 광고 효율. 정말 그 금액을 쓰면 효율이 나오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예측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업종, 같은 타겟, 같은 광고를 하더라도 브랜드가 다르고 제품/서비스 퀄리티가 다르고 가격이 다르고 하기 때문에 같은 광고를 하더라도 어느 곳에서는 광고효율이 나오지 않을 수도,  어느 곳에서는 광고효율이 잘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SNS 광고도 배너광고에 해당하다 보니결국에는 '소재'가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광고집행을 하기 위해서는 픽셀과 머신러닝도 신경써야 하지만 계속해서 반응이 좋은 소재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 있어서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대행사에게 문의를 주시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메타에 써야하는 적정예산과 효율적으로 광고를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고

여러분들의 브랜드 운영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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