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빼고 다하는 검색광고 '분리운영', 이렇게만 하면 된다!

작성자 김한세
작성일 2024.07.10
조회수 347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1팀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입니다.


이전에 한 광고주분께서 제게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 남들이 다 서브링크를 등록할 때 내가 서브링크를 등록하지 않는 이유는 남들과 차별성을 갖고 싶어서다 "




예상하지 못했던 광고주님의 말씀에 잠시 얼어붙었던 저는


마음을 다잡고 말씀드렸습니다.


" 다른 사람들 모두 축구화 신고 공을 차고 있는데 저희만 편하다고 슬리퍼 신고 공을 찰 수 없잖아요, 골 넣으셔야죠 "



광고주분은 이내 납득하시더니


이제는 새로운 확장소재가 나올 때마다 연락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남들과 경쟁할 때에는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남들이 다 하는 것을 놓치지 않고 따라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제가 작성한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남들이 다 하고 있는 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몇 가지를 다룬 글입니다.


고객의 더 많은 관심과 더 많은 전환을 이끌어내는 방법들에 대한 글인데요,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544&ae=khs ‘검색광고의 기본 확장소재, 이제는 어떻게 차별화하는가?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552&ae=khs ‘랜딩페이지로 구매율을 상승시키는 방법’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560&ae=khs ‘파워링크 지역설정, 기본부터 갖추어야 성장한다’



한 번 읽어보시고 자사 광고의 현 상태를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내에서 필수적으로 세팅해야 하는 것들 중 'PC/모바일 분리운영' 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PC, 모바일 분리운영이란 효율적인 광고성과를 위해 PC와 모바일에서 광고의 차이를 두어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C/모바일 분리운영이 광고운영의 기본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사진은 '정형외과' 키워드에 대한 월별 모바일검색량월별 PC검색량의 분포도입니다.


가장 편차가 큰 2024-05의 수치를 비교해보면


PC에서의 검색량은 해당 월에 35,200건, 모바일에서의 검색량은 해당 월에 618.700건으로


무려 583,500건의 두 매체 간 검색량 편차가 발생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매체간 키워드 입찰가도 변화가 있습니다.



<PC 통합검색 1위 평균 입찰가>



<모바일 검색 1위 평균 입찰가>



두 매체 간의 평균 1위 입찰가 편차는 현재 3,390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충 3,500원으로 계산해도 10회 클릭으로 기준을 잡는다면 두 매체 간의 10회 클릭 비용 차이는 35.000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매체별로 노출수, CPC(클릭당비용)의 편차가 이렇게 크다면 매체 간 분리운영을 하는 것이 광고비 누수도 줄이고


더욱 효율적이게 광고를 운영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PC,모바일 분리운영은 어떻게 해야될까요?



총 세 가지 방법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캠페인>광고 그룹>PC/모바일 분리운영


같은 예산을 두고 PC/모바일의 가중치만 설정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PC가중치는 70%, 모바일 가중치는 30%로 설정해 광고를 송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하나의 전략을 PC/모바일에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손쉽게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캠페인>그룹1 = PC / 그룹2 = 모바일


하루 예산설정을 별도로 하여, 운영 및 전략도를 서로 다르게 설정해 광고를 송출하는 방법입니다.


3. 캠페인 1 = PC / 캠페인 2 = 모바일

디바이스별로 방문유형이나 운영목표 및 전략이 다를 때 사용하는 방식으로


PC/모바일 뿐만 아니라 시즌, 연령대, 시간대 별 추가적으로 분리운영이 더 필요한 광고들을 관리하기 적합합니다.





1번 방법에 비해 2번, 3번 분리운영이 관리해야 될 부분이 더 많다보니 운영이 까다로울 수 있으나


광고는 정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수고로움에 비례하는 광고 효율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바로 광고주분들께서 올바른 광고대행사와 협업하시는 이유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검색광고 세팅의 기본중 기본인 PC/모바일 분리운영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광고 관련 컨설팅을 원하시는 광구주분께서는 


아래 '광고상담'을 눌러 문의 남겨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마케터자격이수

광고,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LG CNS, NEOWZ 등 대기업과의 광고 협업 경력 다수
대표님만의 광고 가이드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anghyun.k@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