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노출 매체 필수 세팅법

작성자 김다현
작성일 2025.01.13
조회수 446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 4팀 김다현 AE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를 집행하고 계시는 사장님이시라면

광고비 누수를 막기 위해 필수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광고 세팅법 전달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는 네이버 자체 채널 뿐만 아니라 약 160개의 매체 노출 지면에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데요.


직접 광고를 세팅하여 관리하시는 많은 광고주 분들이

"모든 매체에서 내 광고를 보여주면 좋은 것 아니야?!" 라고 

많이 오해하고 계시는데 이 설정 때문에 광고비가 누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① 네이버 광고 시스템 접속 후, 우측 상단의 [광고그룹 정보] 수정 클릭


광고그룹 정보 안에서는 기본 입찰가, 하루예산, 매체, 소재 노출 방식 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고급 옵션' 영역에서 [노출 매체 개별 선택] 클릭


대표적인 '네이버' 매체 이외에서는 파워링크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셋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위 사진에 보이는 4가지 매체가 가장 대표적이며,


이외의 매체에 노출하고 싶다면 다른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하는 것이

CPC 단가를 낮추고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③ [기타 매체] 별도의 그룹으로 관리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는 PC, Mobile 입찰가가 다르기 때문에

PC, Mobile 을 분리하여 그룹을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네이버 대표적인 매체를 제외한 매체에서도 광고 집행을 희망한다면 별도의 그룹으로 가져가심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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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업종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계시는 광고주님의 사례를 통해 이유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사무실청소' 키워드를 이용 중이신 광고주님께서는파워링크 PC 기준 1위 노출 중이신데요.





'사무실청소' 키워드는 클릭당 46,020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하는 굉장히 비싼 키워드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장점은 소비자가 구매 의도를 가지고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다는 점인데요.


네이버 이외의 노출매체에서 해당 광고를 보게되는 상황을 재연해보겠습니다.



현재 번개장터에서 광고주님의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데요.


번개장터는 사무실청소 업체를 알아보기 위한 의도보다는

사무실청소 관련 중고 용품을 구매하려고 했을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사무실 청소 용품을 구매하기 위해 번개장터에 들어왔다가

위의 광고를 보게 된 A씨는


청소 업체에서는 청소 도구를 뭘 쓰고 있나 궁금해서 사이트를 들어가 봅니다.


그 순간 광고주님은 46,020원의 CPC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사무실청소 업체를 이용할 마음이 없는 A씨는

해당 업체에 전화문의를 하여 청소를 맡기거나 상담 문의를 하진 않을 것입니다.


하더라도 어떤 청소 도구를 사용하는데요~? 묻고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진 않을 것 입니다.




또한, 다른 광고주들은 위와 같은 상황을 인지하고 네이버 매체의 CPC보다

기타 매체의 CPC 값을 줄여두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개별 매체를 관리함으로 인해 품질지수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CPC 단가도 낮춰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예) 네이버 공식 매체 10,000원에  PC 1위로 광고가 가능했는데

zum, 다음 등 기타 매체에서 8,000원에 PC 1위로 광고가 가능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여기서 질문!


그럼 품질지수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데요?



품질지수는 광고의 경쟁사 대비 상대적인 품질을 막대점수로 표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처음 광고 집행 시 4칸으로 시작하며, 최대 7칸까지 달성이 가능합니다.


품질지수가 7칸인 경우 최대 50%까지 광고비 절감이 가능하며


품질지수는 노출량, 클릭률(CTR), 전환율(CVR), PV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클릭률은 노출 대비 클릭이 몇 번 일어났는지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아까 말씀드렸던 A씨 처럼 '사무실청소' 를 검색해서 해당 광고를 보긴 했지만

나와는 관련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클릭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다 노출로 잡히게 되고,


모든 매체로 세팅해두어서 노출은 30만인데 클릭은 100번 있었다면?

클릭률은 0.033%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매체만 진행해서 노출은 5만인데 클릭이 100번 있었다면?

클릭률이 0.2% 인 것 입니다.


네이버에서는 노출이 많이 됬는데 클릭은 한 번도 못받네?

이 광고주의 광고가 소비자에게 매력적이지 않구나.


라고 판단하게 되어서 광고 품질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집행 시 노출 매체를 필수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부분 참고하여 파워링크 광고 세팅 부탁드리며,

광고 효율을 최대로 높여 실제 '돈' 을 벌어 주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다면

저 김다현 마케터에게 연락주시면 쉽고, 빠르게 효율을 개선시켜 드리겠습니다.




AMPM 글로벌 ㅣ 컨설팅 4팀 ㅣ 김다현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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