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광고..(RE)타겟팅 시장 정복(SA 브랜딩 강화 5편)

작성자 김태현
작성일 2025.01.13
조회수 459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태현입니다.




B2B 광고..타겟팅과 리타겟팅(SA 브랜딩 강화 5편) 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오늘은 B2B 광고에서 효과적인 타겟팅을 위한 네 가지 전략을 전달 드리겠습니다.




1. 타겟팅의 중요성



세분화된 타겟 설정 : B2B 광고는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 및 직무별로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T 솔루션 제공 기업 -  IT관리자, 시스템 관리자, 기술 책임자타겟팅해야 합니다. 이들은 구매 패턴과 의사결정을 가집니다.




산업별 타겟팅 예시




IT 산업: "서버 관리", "클라우드 솔루션",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


HR 산업: "직원 관리 시스템", "채용 관리 솔루션", "인사 솔루션" 등


마케팅 산업: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SEO 도구", "온라인 광고 관리" 등






직무별 타겟팅


기업 내 특정 직무( 예 : HR, IT, 마케팅, 구매, 설계 등) 에 맞춘 광고를 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마케팅 직무: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광고 대행사", "마케팅 자동화"


IT 직무: "서버 구축 서비스",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HR 직무: "직원 교육 플랫폼", "채용 관리 시스템"




지역별 세분화 


B2B 광고에서는 특정 지역의 산업군이나 기업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을 기준으로 IT 관련 기업이 집중되어 있다면 서울을 타겟으로 광고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서울 : IT, 마케팅, 금융 산업 집중


부산 : 제조업, 물류, 산업 중심


대구 : 의료, 바이오 산업



기업 규모 및 지역 타겟팅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니즈는 다르므로, 기업의 규모에 따라 맞춤형 메시지와 광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역적인 차이도 고려하여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고객 정의


고객의 니즈와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B2B 고객은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고 있기 때문에, 제품/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로 고객의 문제를 정의한 후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광고에서 강조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효용성을 강조해야 하는 것이죠




2. 리타겟팅 전략




웹사이트 방문자를 다시 타겟팅


  • 웹사이트 방문 후 리타겟팅: 이미 웹사이트를 방문한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다시 광고를 노출시키는 전략입니다. B2B 광고에서는 처음 방문만으로는 즉시 구매나 문의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고객을 지속적으로 리타겟팅해야 합니다.


    • 리타겟팅 광고 예시: 잠재 고객이 상품을 조회했으나 구매하지 않은 경우, 관련된 상품이나 후속 자료를 제공하는 광고를 통해 전환을 유도합니다.

    • 리타겟팅 목록 세분화: 고객이 방문한 페이지와 행동을 기반으로 리스트를 세분화하여, 각기 다른 메시지와 광고를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 페이지를 본 사람에게는 해당 상품의 특장점을 다시 강조한 광고를 노출하고, 가격 페이지를 본 사람에게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3. 전환 경로 최적화



전환 경로 분석


  • 전환 경로는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고, 그 후 어떤 경로를 거쳐 구매, 문의 또는 기타 목표를 달성하는지를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B2B 마케팅에서는 고객이 여러 단계를 거쳐 결정을 내리므로, 각 단계별로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 전환 경로 분석 도구 사용: 구글 애널리틱스나 광고 플랫폼의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어느 지점에서 이탈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탈 지점을 찾으면 그 부분을 개선하여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타겟팅 및 리타겟팅 도구 활용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광고 등의 타겟팅 옵션


  •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광고 등의 플랫폼은 매우 정교한 타겟팅 옵션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검색 키워드 외에도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리마케팅 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워즈: 검색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은 물론, 기존 방문자나 관심사를 기준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리마케팅 기능을 사용하여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광고: 네이버에서도 B2B 광고의 타겟팅은 직무나 산업별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특히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에서는 기업과 관련된 상세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리타겟팅 도구 사용 예시


  • 리타겟팅 광고 예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에게 관련된 배너 광고를 계속 노출시키고, 네이버 광고를 통해 기업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광고를 제공합니다. 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리타겟팅 기능을 잘 활용하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키워드 광고에도 다양한 전략이 존재합니다.

특히 B2B 광고에서는 한정된 소비자를 타겟팅해야 하므로, 섬세한 타겟팅이 필수적입니다. 

기업의 특성상, 고객은 대개 특정 산업군, 직무, 또는 기업 규모에 맞춰 광고를 노출해야 하기 때문에

세분화된 키워드 설정정확한 타겟층 분석이 중요합니다.

또한, 리타겟팅 전략을 활용하여 이미 웹사이트를 방문한 잠재 고객을 추적하고 다시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행동 분석을 통해 고객이 관심을 보였던 페이지나 제품을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면, 고객의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교한 타겟팅리타겟팅 전략은 B2B 광고 캠페인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핵심 요소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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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2B 광고.. 목표 설정(SA 브랜딩 강화 2편) 


→ B2B 광고..질보단 양? 양보단 질? (SA 브랜딩 강화 3편) 


→ B2B 광고..SEO 좌표 탐색 (SA 브랜딩 강화 4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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