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널별 전략 - 검색 유입만 노리는 광고는 실패한다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4.18
조회수 215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검색광고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 많은 브랜드가 검색광고에서 클릭은 높지만 전환은 낮다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 이유는 전체 퍼널 설계도 없이 '검색유입'에만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구매 여정은 인지 -> 고려 -> 전환으로 이어지는데
검색 광고는 이 중 '고려' 퍼널의 중간만 자극할 뿐, 브랜드 인지와 감정적 전환 자극이 부족합니다.
사실 요즘같은 시대에서 검색광고만 진행하는 브랜드는 없을 것 같아요.
매체가 다양해진 만큼 광고할 수 있는 지면들과 매체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럼 퍼널 단계별로 필요한 전략과 매체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퍼널 관점에서 광고를 설계하자>
퍼널단계 | 역할 | 필요한 전략/매체 |
1. 인지 | 브랜드를 알린다 | GFA,메타 콘텐츠 광고, 유튜브 |
2. 고려 | 비교하고 관심 갖게 한다 | 네이버 검색광고, 블로그 리뷰, 브랜딩 광고 |
3. 전환 | 구매 행동 유도 | 리타겟팅, 할인 쿠폰, 랜딩페이지 최적화 |
퍼포먼스 광고는 한 퍼널로만 해결되지 않습니다.
각 퍼널에 맞는 채널과 메시지를 분리 설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광고 퍼널 분리 전략 - 예시>
(1) 인지
* GFA -> '비건인데 고농축? 이런 브랜드 봤어?'
* 메타 릴스 광고 -> 고객 후기/ 사용 영상 중심
(2) 고려
* 네이버 검색광고 -> '비건 화장품 추천', '자극 없는 수분크림' 키워드
* 리뷰 콘텐츠 광고 병행
(3) 전환
* 리타겟팅 광고(장바구니/이탈자 대상)
* 쿠폰 자동적용 링크 + 개인화된 메시지
* "최근 본 제품, 10% 할인 중입니다" 형태
만약 이전보다 유입은 늘었는데 구매가 없다면
자사 랜딩페이지의 컨디션을 살펴 보셔야 합니다.
광고로 노출시켜놨는데 막상 전환에서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이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광고 퍼널 전략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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