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와 GTM 설치부터 활용하기 1탄
마케터 이미지
김상수 마케터
2025-08-22

조회수 : 67

댓글 0

녕~ 하세요

AMPM글로벌 김상수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구글애즈를 활용할때

데이터 추적을 통해 다양한 목표로

캠페인을 운영하기 위한 GTM에 대해 설명드릴까해요


우선 가장 기초부터 알아볼까요?


?왜 GTM을 이용해야 할까?


구글 애즈, GA4, 페이스북 픽셀, 네이버 전환 추적 등

온라인 마케팅을 하다 보면 홈페이지에 다양한 스크립트(태그) 를 넣어야 합니다.


그런데 태그를 하나하나 직접 HTML에 붙여 넣으면

관리의 복잡성, 오류 위험, 개발자 의존 문제가 발생하죠.

이때 GTM을 사용하면, 웹사이트 코드에 한 번만 컨테이너를 설치한 후,

모든 광고·분석 태그를 GTM 인터페이스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GTM을 이용하는 주요 이유!


1. 개발자 의존도 감소

  • 과거: 전환 태그 하나 추가할 때마다 개발자에게 요청 → 서버 업데이트 필요

  • GTM: 마케터가 직접 태그 생성·수정 가능 → 빠른 집행 & 실험 가능

???? 빠른 캠페인 운영이 가능해지고, 개발팀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통합 관리 & 버전 관리

  • 구글 애즈, GA4, 메타 픽셀, 네이버 스크립트 등 모든 광고 태그를 한 화면에서 관리

  • 태그 변경 시 자동으로 버전이 저장 → 오류 발생하면 이전 버전으로 롤백 가능

???? 태그가 많아도 한 곳에서 관리 가능, 안정성이 높습니다.



3. 테스트 & 디버깅 기능

  • 미리보기(Preview) 모드: 태그가 발동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같은 툴과 연동해서 문제 해결 용이

???? 광고 집행 전에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가능해 실수 방지



4. 고급 이벤트 추적 가능

  • 단순한 전환 페이지 추적 외에 버튼 클릭, 스크롤, 동영상 재생,

    특정 시간 체류 같은 행동 기반 이벤트 추적 가능

  • 예: “구매하기 버튼 클릭 횟수”, “10초 이상 동영상 시청자 수” 추적 가능

???? 고객 행동을 세밀하게 분석해 마케팅 최적화에 활용 가능



5. 사이트 성능 최적화

  • 태그가 중복되거나 잘못 삽입되는 문제 방지

  • 비동기 로딩 방식으로 사이트 속도에 부담 최소화

???? 태그가 많아도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GTM은 마케팅팀이 광고·분석 태그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구글 애즈 전환 추적부터 리마케팅, 심지어 메타/네이버 광고까지

모든 스크립트를 GTM 하나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TM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치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함께 운영을 해 나아가는 파트너가 되고싶으신

광고주 분들께서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0

김상수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angsu8900@ampm.co.kr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