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근본 풀퍼널 마케팅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마케팅 3팀 김상수 AE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가장 근본이 되는 마케팅 마케팅 풀퍼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풀 퍼널이란? (Full-funnel)
풀퍼널 마케팅 전략은 고객이 현재 접하고 있는
구매 단계에 맞춰 마케팅 메시지를 개인화하는
전략입니다.
판매에만 집중한느 것이 아닌, 고객의 여정 전체를
모든 측면에서 분석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쌓고
더 나은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풀퍼널 전략의 핵심은 데이터 안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출처로 부터 수집된 데이터는 여정의 각 단계별로
마케팅 활동을 맞춤화 및 최적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매출이 높아지고 ROI 까지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됩니다.
마케팅 퍼널의 3단계는
인지 - 고려 - 전환
이렇게 3가지 단계로 구성이 됩니다.
1. 인지
퍼널의 가장 윗 부분으로써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고객의 요구사항과 관련있는 콘텐츠를 이해하기 쉬운 정보형태로 제공해서
관심을 끄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진행해야합니다.
2. 고려
퍼널의 중간부분으로써
관심이 생긴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직접 검색하거나 하는 등 찾아나서는 단계입니다.
연관성 있는 마케팅 메시지로 고객의 신뢰를 쌓고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상요해야 합니다.
3. 전환
퍼널의 맨 아래인 이 단계는 잠재 고객이 이미
우리 브랜드에 친숙한 상태이며 커뮤니케이션을 잘 받아들이고 있는 상태이다
이들이 제안을 받아들여서 클릭하고 구매를 완료하기 쉽도록 만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지단계에서 영상이나 이미지를 통한 배너광고 동영상 광고로
진입 장벽이 낮고 많은 노출로 인지도를 올려 잠재고객을 선별한 후
고려단계에서 제품의 소구점을 살린 차별화 전략으로
클릭률을 올리는 전략을 가져가야 합니다.
마지막 전환의 단계에서는 이미 잠재고객이 충성고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단계 이기때문에 쉬운 결제, 리텐션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이렇게 마케팅의 종류는 많지만 내가 어떤 상품을
갖고있냐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세울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고객의 구매 여정 풀 퍼널 마케팅 전략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나한테 맞는 마케팅 전략 판매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퍼포먼스마케팅 3팀 김상수 AE에게 언제든 문의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