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DB업종 S사 컨설팅부터 퍼포먼스마케팅까지

작성자 김상수
작성일 2025.01.08
조회수 12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상수 마케터입니다 :)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업종은


'병의원 DB업종 건강검진센터" S사의

컨설팅부터 퍼포먼스를 불러일으킨 사례입니다.


집행 기간 : 11.14 ~ 현재

KPI : 연말 연초 건강검진 DB문의 및 전환수 증가

매체 :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전 현황

1. 네이버 파워링크

- 검색량이 낮고 경쟁력 없는 키워드 최저입찰가로만 소량 노출

- 소재 내 키워드 미언급


2. 브랜드검색

- 지역 + 브랜드키워드 조합


3. 홈페이지

- 전환 추적 불가능 네이버 대시보드 상 전환율, 전환수, DB단가 등 파악 불가


4. 플레이스광고

- 높은 입찰가 설정으로 과한 예산 소비 


제안 사항

1. 지역키워드를 활용한 건강검진관련 키워드 설정

2. 건강검진센터이지만 원내 내과, 비뇨의학과 전문의 원장님 상주로 진료항목 키워드 추가 발굴 세팅

3. 주력 키워드에 맞는 맞춤형 소재 활용

4. 홈페이지 내 스크립트 삽입을 통한 고객 행동분석, 전환 측정 (GA4, GTM, 네이버프리미어로그분석)

5. 온사이트마케팅 ( 전환측정이 가능해지면 클로징패널을 활용한 이탈방지 및 전환율 증가

6. 플레이스광고 입찰가 하향 조정 -> 플레이스 로직 설명


운영 후

1. 건강검진 관련 메인키워드 + 지역키워드 추가 세팅

2. 진료항목 키워드 + 지역키워드 발굴 추가 세팅

3. 홈페이지 내 네이버프리미엄로그분석 설치+ GTM 삽입

= GA4 (홈페이지 내 행동 추적 및 전환 측정) + 네이버 (검색광고 대시보드랑 전환값 측정)


전환 성과


운영 후

10월 ~ 12월

DB단가 65% 하락

전환수 300% 증가


전환을 측정할 수 조차 없었던 상황에서

홈페이지 내 스크립트를 설치하고 세팅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고

실제 자연유입과 광고로의 유입을 명확히 분리를 함으로써


광고의 효율성을 파악하고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B업종의 경우 실제 매출액을 측정하는 전환값은 짐작할 수 있지만

광고를 진행했을때 광고에서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어야지만이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C업종의 경우에도 홈페이지내에서 전환을 정의하고 홈페이지 내 행동을 파악해야

리타겟팅이나 문제점 등을 제시할 수 있기에 명확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병의원 업종 특성상 키워드의 높은 입찰단가와 DB단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분리운영과 명확한 값을 파악하여 광고비 및 예산을 절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브랜드처럼 명확한 원인과 솔루션이 필요한 광고주 분이시라면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3팀 김상수 마케터에게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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