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광고 A to Z 파해치기

작성자 김상수
작성일 2025.01.22
조회수 106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상수 마케터입니다 :)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지난번 건강검진센터 병의원 DB업종

성공사례에 대해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그 당시에는 전환을 측정할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전환측정을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었습니다.


오늘은 전환에 대한 내용이 아닌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행할 때 키워드 세팅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진행 현황

1. 네이버 파워링크

2. 브랜드검색

3. 플레이스


제안 사항

1. 진료 가능한 항목별 지역과 연관검색어로 나눈 키워드 설정

2. 주력 캠페인에 해당되는 키워드 맞춤형 소재 활용

3. 클릭률을 기준으로 메인/세부 키워드 설정


운영 후

1. 건강검진(개인검진/종합검진) / 내과 / 비뇨의학과 / 영상의학과 / 갱년기 진료항목으로 분리운영

2. PC/MO 기기 분리 운영, 예산 비율 3:7로 조정

3. 클릭률을 기준으로 메인/세부 키워드 설정


상세 운영

1. 광고주님께 진료항목에 해당하는 메인키워드 / 지역+메인키워드 / 연관검색어 전달

2. 진료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키워드 소거 > 검색량순으로 입찰가와 함께 리스트 전달

3. 주력 키워드 맞춤 소재등록을 위한 의료심의 진행 및 검색광고 소재 등록

4. 픽스된 키워드 입찰가 최대 8,000원까지로 순위 노출 (예산에 맞는 입찰가 조정)

5. 테스트 진행 후 클릭발생한 키워드 > 메인키워드로 분류 > 순위 상승

6. 클릭률이 저조하거나 없는 키워드 > 세부키워드로 분류 > 1p지면에 노출 될 수 있도록 순위 조정(하향)


*클릭률을 기준으로 키워드를 분류한 이유는 전환의 정의를

홈페이지 예약하기 버튼이기 때문이며, 광고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가 예약이 아닌

전화문의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 콜 번호를 추가하지 않는 이상 측정이 불가능하고

원 내 담당 사원이 유입의 경로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클릭률을 기준으로 키워드 세팅 진행


결과

- 현재 키워드를 세팅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노출량과 클릭률이 꾸준히 상승중

- 세부 키워드 클릭률 증가 시 메인키워드로 다시 재배치하여 순위 상승을 통한 클릭률 증가중

- 추가 키워드 발굴을 통한 클릭률을 상승시키고 품질지수 상승을 위한 광고 그룹 분리 예정


이와 같이 키워드 분석을 통한 예산에 맞는 광고그룹 분리운영이 반디시 필요합니다.

병의원 업종 특성상 검색광고를 많이들 집행 하시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광고 내에서는 경쟁이 치열하고 치열한 만큼 입찰 단가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정해 놓은 키워드가 유의미한지를 파악하고,

등록한 키워드를 분석하여 예산에 맞게 광고그룹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꾸준하고 계속된 분석을 진행하면서 입찰가를 조정하고 순위를 조정하며

클릭, 전환 기준을 잡고 계속해서 변경해 나아가야합니다.


검색광고가  막막하시다면?

광고의 성과가 안난다면?


명확하게 분석하고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광고 퍼포먼스 3팀 김상수 마케터에게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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